김종인 전 민주당 대표 만나 ‘통합정부론’ 논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사에서 국민대통합과 협치에 관한 구상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28일 대통령에 당선되면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국무총리는 국회 추천을 받아 임명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국민의당 당사에서 차기 정부 국민대통합과 여야 협치에 관련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무총리는 국회 원내 교섭단체 대표가 합의로 추천한다면 이를 따르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안 후보는 청와대 민정수석실을 폐지와 함께 검찰개혁의 일환으로 권력기관 통제를 없애겠다고도 했다.

그는 “책임총리‧장관제를 통해 국가개혁과제를 내각이 주도할 것”이라며 “개혁공동정부를 위해선 여야 협조가 필요하다. 책임총리는 정당 의견을 존중해 지명하겠다”고 공약했다.

그러면서 “만약 원내교섭단체 대표가 합의해 (총리를) 추천한다면 이에 따르고 정부부처의 실국장 인사권을 책임 장관이 행사하도록 하겠다”며 “청와대 비서실을 축소하고 대통령 집무실을 비서동으로 옮겨 언제든 소통하겠다.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고 인사 검증 기능은 다른 수석실로 이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현재 정부여당 간에 이뤄지고 있는 당정협의회 형식도 정당 간 상설 협의체를 바꿔 각 정당과 협의해 국정 공동과제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국정 운영과 개혁과제의 진행 사항을 국회에 보고해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그는 또 “탄핵 반대세력과 계파패권주의 세력 외엔 힘을 합쳐 이 나라를 바꾸겠다”며 문재인 후보를 정면으로 겨냥했다.

안 후보는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를 만나 ‘개혁공동정부준비위원회’를 맡아달라고 밝혔다. 아울러 개혁공동정부준비위가 김 전 대표가 추구하는 여야를 뛰어 넘은 ‘통합정부론’에 빗대어 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의 당내 통합정부위원회와 차별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