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가스와 ‘인공지능기반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키테일 고도화 협력 MOU’

SK씨엔씨 본사. (사진=SK씨엔씨)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SK씨엔씨가 인공지능을 적용한 제조·하이테크 산업 특화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본격화해 글로벌 스마트 팩토리 시장 개척 속도를 높인다.

SK씨엔씨는 11일 성남시 분당 사옥에서 권송 제조사업부문장과 김도현 베가스 대표 등 양측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인공지능 기반의 제조·하이테크 산업용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스키테일 고도화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키테일은 SK씨엔씨가 반도체·에너지·화학 등 제조 산업에서 시스템 구축·운영 경험과 인공지능 기술 등 ICT 신기술 역량을 집대성해 개발한 제조·하이테크 산업용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이다.

스키테일은 그리스에서 발명한 인류 최초의 암호 통신방법인 ‘스키테일’에서 따온 명칭으로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스키테일을 활용해 그 동안 분석되지 않았던 대량의 데이터 속에서 암호를 해독하듯 숨겨진 의미와 가치를 빠르게 찾아내겠다는 SK씨엔씨의 의지가 담겨있다.

이번 MOU에 따라 양사는 SK씨엔씨의 스키테일에 베가스의 최신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융합시켜 제조·하이테크산업에 특화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베가스는 예지정비·이상 감지·가상 계측·에너지 절감·품질 분석 등 제조 분야 관련 특화 분석 알고리즘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제조 하이테크 산업 고객들은 스키테일의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해 이미지, 설비 로그, 엔지니어의 보고문서 등 각종 비정형 데이터를 보다 빠르고 다양하게 분석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제품 불량·공정 이상·설비 비효율을 일으키는 근본 요인이 인공지능 기반의 분석을 통해 자동 검출됨으로써 제품·공정·장비 등의 품질관리 효율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게 된다.

권송 SK씨엔씨 제조사업부문장은 “국내외 제조·하이테크 기업들은 제조 단계별 난제 해결과 효율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에 관심이 높다”며 “다양한 인공지능 분석 서비스를 통해 글로벌 하이테크 스마트 팩토리 시장 개척 속도를 높이며 반도체·에너지·화학 등 제조산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김도현 베가스 대표는 “양사의 역량을 결합해 제조산업 내 독보적인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개발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베가스의 데이터 분석서비스 영역을 전 제조산업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