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설문조사 피해기업들 “사태 장기화” 우려

중국 당국이 한반도 사드배치에 대한 보복조치로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을 전면 금지하는 등 중국의 반한 감정이 고조되는 7일 오후 서울 중구 명동거리의 한 화장품 가게에 중국어 안내문이 붙어있다.(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중국의 사드보복으로 우리 기업들의 콘덴츠, 관광, 소비재 등 관련 산업들의 피해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12일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가 대중 비즈니스 관련 콘텐츠·관광·소비재 기업 597개를 대상으로 실시한 '중국 사드 관련 경제조치에 따른 피해' 긴급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향후 피해 규모를 묻는 설문에는 62.3%가 100만 달러 미만의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응답했다.

해당 기업들은 중국의 사드 경제조치에 따른 피해 유형을 묻는 질문에 '심의, 인·허가 지연 등'이라고 응답이 39.7%로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예정된 행사연기'(36.4%), '계약 취소'(33.3%) 등으로 각양각색으로 피해를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개월 내 대(對) 중국 피해 규모가 100만달러 이상이 될 것으로 예측한 업체는 11.5%나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사드관련 보복조치가 금전적 피해로 확대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방증인 셈이다.

기업들은 또 무역 보복 조치가 장기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 조치 지속기간에 대해선 44.4%가 올 하반기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그 외 21.5%는 내년 상반기까지로 지속될 것이라며 사태 장기화를 우려했다.

조사 업체들은 업계 차원의 대응책으로 ▲중국파트너에 대한 설득강화(48.4%), ▲동남아 등 대체 거래선 모색(42.9%) 등을 꼽은 것으로 적지 않은 부담을 떠앉고 있었다.

이 뿐만 아니라 많은 업체들이 개별기업 차원에서 대처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문제해결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외교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응답이 70.3%였고, 피해기업에 대한 정확한 실태파악과 물류, 금융 등의 직접 지원을 해줘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안근배 무역협회 무역정책지원본부장은 피해 기업들에게 “사드배치 관련 중국의 경제조치가 업계의 실제 피해가 발생하는 단계로 진입했다”며 “대중교역의 애로가 있는 업체들은 최근 협회에서 설치한 '대중 무역애로 신고센터'를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