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디스 부회장 ‘롯데쇼핑 보유주식 처분 현금화’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간의 ‘롯데 그룹 형제의 난’이 아직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신동빈 회장과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 간의 ‘롯데 그룹 형제의 난’이 아직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신 회장은 조직·인사 개편을 통해 그룹 내 자신의 영향력을 공고히 하고, 신 전 부회장은 국내서 신규 사업 투자와 신격호 총괄회장의 대리인 명분을 내세우며 롯데그룹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신동주 전 롯데홀딩스 부회장은 22일 롯데쇼핑 보유 주식 중 173만883주(6.88%)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을 통해 매각했다. 이에 따라 신 전 부회장이 보유한 롯데쇼핑 지분율은 14.83%에서 7.95%로 줄었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신 전 부회장은 롯데쇼핑 보유주식 중 173만883주를 처분해 3000억원 이상의 자금을 확보했다. 신 전 부회장이 이 자금을 일본 광윤사의 차입금 상환, 신격호 총괄 회장 세금 대납을 위한 차입금 상환, 한국 내 신규 사업 투자 여유자금 등에 쓰고, 쓸 것으로 알려지면서 업계에서는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됐다는 판단이다.

반면 일각에서는 신 전 부회장이 지난달 신 총괄회장의 증여세 2100억여 원을 대납하면서 신 총괄회장의 대리인 역할을 강조하고 나서고 있는 것으로 추측했다. 또 신 전 부회장이 가지고 있는 광윤사는 신 전 부회장이 지배주주(50%+1주 보유)로 있어 손쉽게 롯데그룹을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광윤사는 한·일 롯데그룹의 지주회사인 일본 롯데홀딩스의 최대 주주로 알려져 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의 조직·인사 개편을 통해 경영권과 친정체제를 다졌다.

지난 21일에는 매년 12월 말 정기인사를 해오던 롯데 그룹이 검찰 수사와 경영쇄신안 준비 등으로 미뤄왔던 인사와 조직개편을 시행했다. 이에 롯데 측은 그동안 조직개편이 미뤄져 투자·채용 등 기업경영이 불안정했으며 더는 미룰 수 없어 단행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기존 운영됐던 롯데그룹의 정책본부는 ‘경영혁신실’과 ‘컴플라이언스위원회(준법경영위원회)’로 나뉜다. 구체적으로는 7실·17팀·200여 명의 직원으로 구성됐던 정책본부가 가치경영팀·재무혁신팀·커뮤니케이션팀·HR혁신팀, 이 4개 팀을 전담하는 경영혁신실과 준법경영·법무·감사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컴플라이언스위원회로 재편됐다. 인원은 기존의 70% 수준인 140여 명으로 축소된다.

롯데그룹은 지주회사 전환도 염두해두며 차기 중간지주회사 역할을 할 사업부문장도 선임했다.

한편 기존 정책본부를 축소시키고 집약시킨 것에 대해 의견이 분분한 상태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책본부를 비롯한 회사 전체의 개편에 대해 “‘박근혜 게이트’ 청문회 이후 대대적 쇄신을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준법 경영의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그룹의 핵심 본부 역할을 하는 경영혁신실과 준법경영위원회가 신 회장 직속으로 설치되고 각 계열사에 막강한 힘을 미칠 수 있어 그룹의 컨트롤타워가 권한만 있고 책임은 지지 않는 구조를 띠는 문제가 되풀이되고 있다”며 계열사에 대한 간섭과 영향력은 그대로이나 책임은지지 않는 권력 집중된 모습이 우려된다고 전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