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섭, 국정조사 발언 파문…논란 확대되자 급거 해명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기관보고에 참석한 정유섭 새누리당 의원이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정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시 7시간 의혹과 관련 "대통령은 7시간 동안 놀아도 된다"고 말해 논란을 받고 있다.(사진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두고 의혹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새누리당 친박계 정유섭 의원이 5일 “(세월호 참사 당시) 현장 책임자만 잘 임명해주시면 대통령은 그냥 노셔도 된다”고 발언해 논란이 일고 있다.

정 의원은 이날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서 “'세월호 7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의원은 “박근혜 정부 실패는 인사 참사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야당에서 (박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을 탄핵소추 사안에 넣은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이것은 대통령 공세를 위한 공세”라고 발언했다.

그는 “세월호 사건에 대통령의 총체적 책임이 있지만 직접적 책임은 없다. 직접 책임은 현장 대응 능력 문제에서 있었던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전두환 정권 때 경제가 왜 (잘) 됐느냐. 대통령이 (경제에) 관심 없어서 잘된 것”이라며 이순신 장군을 언급하며 “임진왜란 때 선조가 전쟁하는 것 아니다. 잘 임명하면 된다”고 말해 논란에 불을 지폈다.

정 의원은 2013년 3월 세월호가 취항할 무렵 자질 논란으로 해임된 윤진숙 전 해수부 장관을 가리켜 “(당시) 여객선 안전 관리 총책임을 지는 해양수산부 장관을 누구로 임명했냐 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윤 전 장관을) 고집스럽게 임명해서, 국민들이 안 된다는 사람만 골라서 인사했기 때문에 세월호에 대한 관리·감독이 안 된 것이다. 해경청장이 제대로 구난을 못한 것”이라고 했다.

정 의원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야당 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이후 신상 발언을 통해 “대통령이 노셔도 된다는 것의 진의는 제대로 인사를 잘해달란 뜻이기 때문에 정정을 한다”고 급거 해명했다.

그는 “다시 말해서 인재를 널리 찾아서 적재적소에 배치해서 그 인재들이 책임 다해서 일할 수 있도록 해달란 뜻임을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논란을 확대되는 것을 의식해 발언의 취지를 둘러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