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부터 3일간 부산 등 4개 지역에서 기업간담회 개최

유정열 KOTRA 사장이 경기테크노파크 디지털전환허브를 시찰하고 있다. [사진=KOTRA] 

[소비자경제=최주연 기자] 코트라(KOTRA)가 새해를 맞아 지난 8일부터 사흘간 일정으로 안산, 부산, 울산, 천안 등 전국을 돌며 기업을 만나 수출애로사항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수출 현장 방문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KOTRA는 9일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행사 첫날인 지난 8일 경기도 안산에서 경기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기업간담회와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지자체 중 가장 수출비중이 높은 경기도 기업의 수출플러스 지원을 위한 이번 행사에서 KOTRA는 의료용품 및 화학소재기업, 항공기 부품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어 수출 현황을 점검했고 설명회에서 KOTRA 빅데이터 플랫폼인 ‘트라이빅(TriBig)’을 소개했다.

이어 9일에는 우리 기업의 물류 해법을 찾기 위해 부산의 HMM을 방문했다. KOTRA는 현재 수에즈·파나마 운하 관련해 물류 현안으로 인한 비상대책반을 운영 중으로, 현장에서 물류 애로 동향을 파악하고 좀 더 효과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생각이다. 물류 점검을 마치고는 수처리시스템 및 베어링, 신발 등을 생산하는 부산 기업들을 만난다.

마지막 날인 오는 10일에는 지자체 중 수출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울산에서 수출 주력 품목인 ▲이차전지 ▲자동차부품 ▲선박 관련 수출 기업과 간담회를 열어 수출 현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한다. 이어 천안으로 이동해 공급망 이슈와 관련된 기업을 방문한다. 이 기업은 최근 중국으로부터의 갈륨 수급을 주시하고 있어, KOTRA의 수입처다변화 사업을 활용해 제2의 공급망을 발굴하는 등 공급망 안정화에 나설 예정이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올해는 국내외에서 수출현장 방문을 확대해 갈 것”이라며 “이번 1차 현장 방문에 이어 상반기에 계속 진행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