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근 의원, ‘공영쇼핑 위조 상품 유통정보 수집 용역 결과’ 공개
지난해 5∼8월까지 202건 적발, 시범운영기간에도 187건 차단
지난해 국정감사 이후 AI 자동화 솔루션 모조상품예방 시스템 도입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공공기관인 공영홈쇼핑이 지난해부터 지식재산권 및 과대과장광고 침해 여부를 선제적으로 필터링하는 상품검증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해당 시스템을 이용해 소위 짝퉁 상품 수백건의 유통 사실이 적발됐습니다. 

구자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은 지난 4일 ‘공영쇼핑 위조 상품 유통정보 수집 용역 결과’ 자료를 공개하고, 해당 온라인 쇼핑몰에서 지난해 5∼8월까지 202건의 위조 의심 상품이 적발됐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자료는 공영홈쇼핑이 지난해 상품검증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과정에서 발견된 것으로, 품목별로는 신발이 152건으로 가장 많고 가방 31건, 패션 소품 14건, 보석 2건, 의류 2건, 귀금속 1건 등에서 적발이 진행됐습니다.

공영홈쇼핑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모조품 차단을 위한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어, 지난해 10월부터 외부 용역업체를 통해 인공지능(AI) 자동화 솔루션을 이용한 모조상품예방 시스템을 도입, 적극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프로세스로는 ▲협력사 입점시 자체진단 체크리스트 서류 제출 ▲AI 탐지솔루션 위조상품예방 시스템 운영 ▲RPA(로보틱처리자동화) 시스템 도입 운영 ▲지식재산권신고센터 운영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공영홈쇼핑은 AI솔루션에 대해 시범운영기간 3개월동안 187건의 모조의심상품을 차단했고, 이후 본격 운영을 통해 182건을 조기 차단했다고 전했습니다. 또 적극적·선제적 예방 차원에서 걸러진 모조의심상품은 즉각 판매 중단하고, 차단된 제품에 대해 해당업체에 내용을 알리고, 시스템에 대한 상호 이해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용혁 공영홈쇼핑 CCM실 실장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판로지원, 소비자권익보호 등 어느 것 하나 간과할 수 없는 것이 공영홈쇼핑의 막중한 임무라고 생각한다”며 “지식재산권 의심상품의 원천차단을 위해 온라인 판매노출 전에 필터링 가능여부를 검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예방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찬욱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