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건설 7대 안전보건 골든룰’ 설정…사고 예방에 만전 기해

동부건설은 지난 15일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0건’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진=동부건설] 
동부건설은 지난 15일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0건’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사진=동부건설] 

[소비자경제=최주연 기자] 동부건설은 지난 15일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0건’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중대산업재해는 △사망자 1명 이상 발생 △동일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 2명 이상 발생 △동일한 유해요인으로 급성중독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직업성 질병자 1년 이내 3명 이상 발생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결과를 야기한 재해를 뜻한다.

동부건설은 “단 한 건의 중대산업재해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와 전사적 방침 아래 관리 시스템의 정착과 적극적인 실천을 통한 안전 및 보건 확보 의무 준수와 이행에 노력해왔다”면서 “매달 전국 현장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설정한 ‘동부건설 7대 안전보건 골든룰’을 중심으로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부건설은 올해 초부터 전사 안전보건방침과 안전보건 목표를 새롭게 설정한 바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안전보건 법적 요구사항 준수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지속 개선 △유해·위험요인 제거 및 리스크 감소 등을 안전보건 방침으로 정했다.

안전보건 목표로는 △안전보건점검 지적사항 조치율 100% △산업재해 예방활동 내실화 △안전관리 수준 제고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근로자의 자발적인 안전 확보를 위해 근로자가 작업 중 위험 예측 및 발생 시 작업중지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인 작업중지권 보장 확대에도 힘쓰는 등 여러 안전 강화 방침을 마련하고 있다.

이외에도 드론 등을 활용한 스마트 건설 기술을 통해 사전에 사고 요인을 제거할 수 있는 사고 예방 시스템을 갖춰 보다 효율적인 근로자의 안전관리 방안 마련에 주력할 방침이다.

특히 본사와 현장의 안전보건 업무체계를 표준화한 안전보건 ERP 시스템을 올 하반기 내에 구축해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향후에는 위치기반 안전관리 솔루션 개발 및 통합 스마트 현장관리 시스템을 도입 및 구축할 예정이다.

동부건설 관계자는 “사소한 소홀함이 큰 재해를 만들어 낸다는 위기의식과 확인 철저의 마음가짐으로 안전관리에 힘써온 결과 3년 연속 중대산업재해 제로라는 큰 성과를 거뒀다”며 “전 임직원이 동참하는 안전경영 확립을 통해 중대재해 근절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