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 감축 실천 위한 전사 에너지 절약 캠페인 진행
엔젤스헤이븐과 장애인식 개선 캠페인 지원 위한 MOU 맺어
녹색어머니 중앙회와 ‘안전한 어린이 보호구역 만들기’ 캠페인
추석 맞이 독거 어르신 위한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 진행

 ‘ESG’(환경·사회·지배구조)란 기업의 비재무적 요소인 환경(Environment)·사회(Social)·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는 말로써, 투자 의사 결정 시 ‘사회책임투자’ 혹은 ‘지속가능투자’의 관점에서 기업의 재무적 요소들과 함께 중요시 되는 부문이다.

기업의 가치가 재무적 성과만으로 판단하던 예전의 전통적 방식과 달리, 장기적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의 비재무적 요소를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의 ESG 성과를 바탕으로 한 투자는 장기적 수익을 추구하는 한편, 기업 행동이 사회에 선한 이익이 되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제 기업의 ESG활동은 기업과 국가의 문제를 넘어, 인류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마땅히 해야할 사회적 책임으로 진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사내 친환경 문화가 조성되면서 임직원들이 환경 보호를 실천하고, ESG 경영을 주체적으로 인식하는 주체자로 변모해 가면서 사회적 파급력도 확대되고 있다. 

이에 소비자경제는 산업계를 비롯해 공공기관과 공기업이 추진하고 있는 ESG활동을 재조명, 미래 친환경사회를 위해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하고자 한다.

 

AXA그룹은 ESG 목표 달성을 측정하고 그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보험 전문성을 기반으로 AXA그룹은 지속가능성을 보험 분야에 적용시키고 있고 환경, 사회, 및 거버넌스 (ESG) 요소를 사업 전반에 적용하여 모든 이해 관계자, 특히 평가 기관이 ESG 성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성 문제를 정기적으로 보고하고 있다. 

AXA그룹은 고객, 직원, 학계 및 여성 기업가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어디에서든지 그들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며 임직원 봉사활동 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사회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AXA손해보험이 그동안 어떤 ESG 활동을 벌여왔는 지 발자취를 되돌아본다. 

AXA손해보험, 사내 에너지 절약 캠페인 시행 [사진=악사손보]
AXA손해보험, 사내 에너지 절약 캠페인 시행 [사진=악사손보]

‘에너지 절약 캠페인’ 에너지 부족 문제 극복·환경보호 동참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겨울철 에너지 위기 극복을 위한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에너지 절약 캠페인은 악사손보의 ESG 경영의 일환으로, 국제 사회의 에너지 부족 문제에 대응하고 직원들과 함께 환경보호에 동참하기 위해 마련됐다. 

악사손보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지난 11월 임직원 대상 ‘에너지 절약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일상 속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사내 공모전에 접수된 다양한 에너지 절약 아이디어를 반영해 모니터 화면 밝기 낮추기, 온열기 사용 대신 무릎담요 사용, 개인 및 업무 우편물 디지털로 전환하기 등 사무실 또는 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수칙을 공유했다.

악사손보는 이달 31일까지 윈도우 팝업창 게시, 전국 오피스 안내판 부착 등을 통해 에너지 절약 실천을 독려하고 에너지 절약 수칙을 가장 잘 준수한 임직원 및 팀을 선정해 수상할 계획이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일상 속에서 개인의 인식 변화와 작은 행동을 통해 손쉽게 ESG 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이번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며 “캠페인 이후에도 악사손보는 ESG 경영 선도 기업으로서 탄소 감축을 위한 에너지 절약을 적극적으로 실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한편, AXA그룹은 2025년까지 탄소 발자국 20% 절감 목표 등 자체적인 ESG 플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탄소 저감을 위한 임직원 대상 기후변화 교육 진행 및 자원 재순환 캠페인 참여 등 ESG 경영 실천에 두 팔을 걷어 붙였다. 

AXA손해보험 기욤 미라보 대표이사(오른쪽)와 엔젤스헤이븐 조준호 대표(왼쪽)가 용산구 소재 악사손보 본사에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악사손보]
AXA손해보험 기욤 미라보 대표이사(오른쪽)와 엔젤스헤이븐 조준호 대표(왼쪽)가 용산구 소재 악사손보 본사에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악사손보]

‘How I Walk 기부 마라톤’ 등 장애인과 아동 위한 사업 지원

악사손보가 창립 21주년을 맞아 사회복지법인 엔젤스헤이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실시했다. 

악사손보와 엔젤스헤이븐은 지난 9월 27일 ‘How I Walk 기부 마라톤’ 지원 및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악사손보는 이번 협약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의 일환인 ‘How I Walk 기부 마라톤’ 등 장애인과 아동을 위한 사업 협력을 지원했다. 

엔젤스헤이븐이 개최하는 How I Walk 기부 마라톤은 두 다리뿐 아니라 휠체어, 의족 등 걷는 방법이 다양할 수 있음을 알리기 위해 마련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이다. 이번 캠페인은 오프라인과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번 캠페인의 후원사로 참여한 악사손보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How I Walk 기부 마라톤 참가자를 모집해 장애인식개선에 적극 동참한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도 10월 30일 How I Walk 기부 마라톤에 오프라인으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기부 마라톤의 수익금은 장애어린이 재활치료비, 장애인 가족 생활비 지원 등에 사용된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창립 21주년을 맞아 이웃의 건강하고 행복한 미래를 실현하는 데 동참하고자 엔젤스헤이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How I Walk 기부 마라톤에 참여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고객의 인생 파트너로서 다양한 이웃이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된 How I Walk 기부 마라톤은 지난 10월 30일에 열렸고 악사손보 기욤 미라보 대표 및 직원들과 러닝 인플루언서 런소영, 파라아이스하키 한민수 감독 등 홍보대사가 함께 참여했다.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은 지난 12일 서울 용산구 소재 후암초등학교 앞에서 후암초 학교장 및 녹색어머니회가 함께한 가운데 '안전한 어린이 보호구역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사진=악사손보]
기욤 미라보 AXA손해보험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은 지난 12일 서울 용산구 소재 후암초등학교 앞에서 후암초 학교장 및 녹색어머니회가 함께한 가운데 '안전한 어린이 보호구역 만들기' 캠페인을 실시했다. [사진=악사손보]

교통사고 예방 위한 스쿨존 포인트 마크 및 노란 발자국 설치

악사손보가 녹색어머니 중앙회와 함께 시민들의 교통안전 및 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한 어린이 보호구역 만들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지난 5월 13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 고령자 등 지역사회 주민 모두의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기획됐다. 악사손보는 수도권 지역 내 어린이 보호구역에 스쿨존 포인트 마크를 비롯해 횡단보도 30개소에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는 ‘노란 발자국’을 설치했다.

노란 발자국은 차도에 나와 대기하다 발생하는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디자인된 장치 시설물로, 눈에 잘 띄는 노란 색상의 발자국 모양 스티커로 제작됐다. 차도와 1m가량 떨어진 인도 양방향에 부착한 노란 발자국에서 아이들이 마치 놀이하듯 신호를 기다릴 수 있는 넛지(Nudge, 팔꿈치로 옆구리를 툭 치듯 간접적으로 권유하는 것) 효과를 통해 올바른 교통안전 습관을 함양하도록 돕고 있다.

이와 더불어 악사손보는 보행자 정지선을 알리는 노란 정지선과 운전자들이 어린이 보호구역임을 인지할 수 있는 스쿨존 포인트 마크를 함께 설치해 교통사고 예방 효과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설치 작업은 녹색어머니 중앙회와 협력해 서울후암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수도권 지역에 순차적으로 진행됐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이번 캠페인을 통해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운전에 대한 경각심이 확대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악사손보는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안전 캠페인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2015년부터 매년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행정안전부 주관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해 국민적 공감대 형성에 일조했으며 장마철 안전한 통학 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40여 어린이집, 초등학교 및 아동 보육시설을 대상으로 ‘어린이용 안전 가방 덮개’를 기증했다.

AXA손해보험과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한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  [사진=악사손보]
AXA손해보험과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이 진행한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  [사진=악사손보]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추석선물 전달

악사손보는 지난 9월 6일,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을 앞두고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과 함께 용산구 내 저소득 독거 어르신을 위한 ‘추석 온(溫)상자 나눔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악사손보 기욤 미라보 대표와 사내 봉사동아리 ‘AXA AID’ 회원을 포함한 직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2004년에 이웃사랑 실천을 목적으로 결성된 AXA AID는 관심과 도움이 필요한 우리 이웃을 다이렉트로 돕는다는 취지의 봉사동아리로, 교통사고 유자녀를 돕는 활동을 시작으로 현재는 매달 녹색교통 장학금을 후원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들은 오색송편, 오색꿀떡, 식혜 등 추석을 대표하는 명절 음식과 손수 작성한 추석 인사카드를 친환경 리빙박스에 담아 ‘추석 온상자’를 제작했다. 이렇게 완성된 추석 온상자는 저소득층 독거노인 가정에 전달되어 보다 따뜻하고 풍성한 추석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기욤 미라보 악사손보 대표이사는 “온 가족이 함께하는 명절인 추석에도 홀로 외롭게 연휴를 보낼 독거 어르신들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고자 이번 추석 온상자 나눔 활동을 진행하게 됐다“며 “악사손보는 앞으로도 소외된 이웃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나눔 활동에도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악사손보는 모두를 위한 인생 파트너로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사업, 교통안전용품 지원 캠페인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