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 불편 등 고려…30일 금융위 규탄대회 400명 참가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금융노조, 10월 4일까지 매일 교섭 예정

지난 16일 금융노조가 1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사진=금융노조]
지난 16일 금융노조가 1차 총파업에 돌입했다. [사진=금융노조]

금융노조가 27일 금융소비자 불편·금융시장 동향을 고려해 오는 30일로 예정됐던 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한다고 입장 밝혔다.

다만 지난 9·16 총파업 전개가 금융공공성 사수를 위한 총파업이었던 만큼 39개 지부대표자와 상임·비상임간부 등 약 400여명이 참여하는 금융감독원·금융위원회 규탄대회로 정부와 사측을 상대로 한 투쟁을 이어나간다는 입장이다.

금융노조는 지난 26일부터 점심시간인 오전 11시 30분부터 1시간 30분 동안 금융감독원과 금융위원회에서 1인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금융감독원(금감원)에게는 ▲점포폐쇄 방관 등 사측 금융공공성 외면 행태에 대한 적극적 감독 요구 ▲관치금융 발언 규탄을,  금융위원회(금융위)에게는 ▲국책은행 우량자산 이관 검토 등 금융공공기관 혁신안 폐기 ▲산업은행 지방이전 추진 중단 ▲금융규제혁신 추진 방향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12차 지부대표자회의 모두발언에서 “9·16 총파업은 새 정부의 노동·금융·공공정책에 대해 분명한 경고를 보낸 총파업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향후 투쟁계획에 대해서 “30일 2차 총파업을 10월 중으로 잠정 연기하고 당일에는 금융위와 금감원 앞에서 400명 규모 간부 결의대회를 진행할 계획이다”라며 “금융위와 금감원은 점포폐쇄 가속화, 고용 감축 등 금융회사들의 금융공공성을 방관한 1차 책임 기관이고 새 정부 이후 산업은행 지방이전, 국책은행 우량 자산 시중은행 이관 등 끊임없이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박 위원장과 김광수 금융산업사용자협의회장는 금융공공성 강화 등을 위한 금융노조 핵심요구안에 대해서는 여전히 견해차가 있지만 “10월 4일까지 대표 교섭을 매일 개최하는 등 집중 교섭을 통해 올해 산별교섭을 마무리하자”라고 지난 26일 대표교섭에서 합의했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