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증시 상장 선진시스템 도입

우리은행(행장 황영기/www.wooribank.com)은 국내은행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지닌 토종은행으로 지난해 말 현재 총자산 119조원, 자기자본 5조6천억원, 당기순이익 1조3천억원의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1만3천여명의 직원과 국내 698개·국외 14개 모두 712개 점포망을 갖춘 최대 은행으로 광주은행, 경남은행우리투자신탁운용, 우리에프앤아이, 우리금융정보시스템, 우리증권 등과 함께 우리금융그룹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9월말 우리금융지주㈜의 미국증시 상장으로 인해 미국 기업 개혁법을 적용하고 12월 말 우리금융 US-GAAP 재무제표부터 CEO· CFO인증서를 미국 SEC(Securities Exchange Commission)에 제출했다. 올해부터 재무보고 내부통제구조와 절차의 효과성에 대하여 검토 및 보고를 하여야 하고, 기업신용 평가시 기업윤리경영지수를 반영하는 등 경영혁신과 선진시스템 도입을 통한 영업력 향상 등으로 지속적인 흑자를 달성해오고 있다.

또한 은행권에서는 최초로 임금피크제(만59세까지)를 도입해 올해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경영진의 판단에 따라 노조출신 팀장 등으로 구성된 노사협력팀을 신설하여 노사가 윈-윈하는 상생의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사회공헌 활동에 있어서도 자발적인 직원 급여 공제를 통한 ‘우리사랑기금’ 모금운동을 하고 있으며, ‘전국 1부점 1 자원봉사활동’으로 사회공헌에 대한 의식 확산 및 지역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도모해 오고 있다.

그리고 ‘남산 1사1산 가꾸기 운동’과 금융기관의 사회적 책임 경영 및 투자활동을 통한 환경보전 및 사회적 기여로 지속가능 한 발전을 도모하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경영표준을 준수한다는 내용의 UNEP/FI에 참여함으로써 환경친화적인 경영을 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러한 경영방침과 실천을 토대로 고객의 성공을 지원하는 최고의 파트너가 되도록 전 직원이 모두 새로운 각오로 새출발하고 있으며, 복합화와 효율화를 통한 ‘글로벌 톱 뱅크’로 꾸준히 전진해 나가고 있다. 다음은 황영기 우리은행장과의 일문일답 내용이다.

-우선 ‘제1회 투명경영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는데 소감은
▲우수상을 수상했지만 금융권에서는 우리가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투명경영 대상’은 CEO라면 누구나 꼭 받고 싶어하는 상이죠. 실적은 열심히 하면 좋아질 수 있으나, 투명경영은 여러 가지 제도가 정비되지 않으면 실현 불가능한 한 차원 높은 경영수준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경제5단체에서 주관하는 투명경영대상 첫회 수상의 영광을 차지한데 대해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본 우수상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더욱 투명한 은행, 건실한 은행으로 우리은행이 토종은행의 자존심과 긍지를 지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투명경영 대상을 수상한 의의를 평가한다면
▲우리은행은 106년의 역사를 가진 우리 경제를 이끌어온 대한민국 정통은행입니다. 그간 효율적 금융지원을 통한 국가산업발전 및 국민생활안정에 기여하여 왔음은 물론, 국내최초의 순수 금융지주회사로서 국제수준의 종합금융모델 정립을 통해 국내 금융산업을 선도해 왔습니다. 또한 사업본부제 도입이나 차세대 전산시스템 WINS의 OPEN과 같이 남보다 앞선 혁신적인 선진시스템 구축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실질적인 사외이사제도 운영을 통해 투명경영을 실천하여 왔습니다. 오늘 뜻깊은 상을 통해 그 증서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투명경영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침과 노력은 무엇이었나
▲투명경영은 구체적으로 종업원과 고객, 그리고 주주 세 그룹을 상대로 생각해 볼 수 있죠. 우선 종업원과는 ‘노사협력팀’을 만들어 투명하고 협력적인 노사관계를 구축했으며, 고객과는 ‘윤리현장 성포’를 통해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믿을 수 있는 은행으로 자리잡았으며, 주주에게는 세계 최고 수준의 회계투명성성과 내부통제 수준을 갖추어야 하는 뉴욕증시에 우리금융지주회사가 상장됨으로서 신뢰를 더욱 높일 수 있었습니다.

-구조조정을 지속하면서 노사간 갈등은 없었나
▲금융권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은 우리은행 역시 피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노사협력을 통하여 슬기롭게 극복하여 한건의 노사분쟁도 발생치 않았으며 최근 금융권 최초로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는 등 노사화합을 통한 건전한 노동문화 창달에도 앞장서 왔다고 자부합니다.

-이번 ‘투명경영 대상’에서 사회공헌 부문도 주요 평가요소였는데
▲사회공헌을 통한 기업의 사회적 역할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사랑기금’ 모금이나 ‘1부점 1자원봉사’를 통한 사회공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행복한 세상만들기에 임직원 모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캠페인을 적극 전개하고 있습니다.

-은행 발전을 위한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
▲우리은행이 복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최고의 금융파트너로서 수익성은 물론 고객만족도나 직원만족도에 있어서 국내 최고의 은행, ‘글로벌 톱 뱅크’가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