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주의에 입각한 상응조치 예고
일본대사 직접 불러 경고

강경화 장관이 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도미타 고지 일본 대사를 불러 엄중 경고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강경화 장관이 6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도미타 고지 일본 대사를 불러 엄중 경고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김도균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일본에 조치에 대해 맞대응 하겠다고 경고했다. 

강경화 장관은 6일 서울 외교부 청사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 대사를 불러서 "일본이 조치를 철회하지 않으면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해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일본이 입국제한 조치를 취한 데 대해 주한일본대사에게 깊은 유감의 뜻을 전달했다. 강 장관은 "추가 조치를 자제할 것을 그간 수차례 촉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우리 정부와 충분한 협의는 물론 사전 통보도 없이 입국 제한 조치를 강행한 데 대해 개탄을 금할 수 없다"면서 "일본의 이번 조치는 참으로 비우호적이고 비과학적이기까지 한 조치로 일본 정부가 객관적 사실과 상황을 직시하면서 이를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이날 오전 일본의 조치를 비판하면서 "상호주의에 입각한 조치를 포함한 필요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발표했다. 외교부 장관의 발언 수위는 청와대 NSC회의의 분위기와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일본측에서 방역 조치가 아닌 외교적 조치를 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우리 정부도 외교적 조치를 할 것이다. 발표시기는 주말을 넘기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당초에 조세영 외교부 제1차관이 일본 대사를 초치할 것으로 알려졌었다. 하지만 외교부 장관이 직접 주한 일본대사를 불렀다. 정부가 이번 사안을 매우 심각하고 중대하게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외교부가 동일 사안으로 동일 국가의 외교사절 두 명을 연달아 초치한 것도 이례적이다.

외교부는 전날 밤 김정한 아시아태평양국장이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일본의 조치에 대해 정확한 설명을 요구했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