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방송통신이용자주간 행사 앞두고 방통위원장, 통신사 CEO간담회
"통신사 서비스, 소비자 눈높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 많아 노력 필요"
소모적인 마케팅 경쟁 지양하고 요금과 서비스 경쟁에 매진해야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들과의 오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창규 KT 대표, 한상혁 위원장,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하현회 LG유플러스 대표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달개비에서 열린 통신 3사 최고경영자(CEO)들과의 오찬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창규 KT 대표, 한상혁 위원장,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하현회 LG유플러스 대표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이 통신3사 CEO와 만났다. 한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통신사들이 소비자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는 15일부터 3일간 ‘제10회 방송통신이용자주간’ 행사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5G시대!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편리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통신사업자 및 유관기관 등이 참여한다

이용자주간 행사 첫날인 15일 방송통신위원회 한상혁 위원장이 행사에 참석한 통신3사 CEO와 오찬 회동을 열었다.

한상혁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그간 통신사가 이용자 권익을 위해 노력했으나 소비자 민원 중 통신 분야가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아직 이용자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도 많다”고 지적하고 이용자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 위원장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서비스의 통신품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강조하면서 “최근 통신시장이 혼탁해졌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소모적인 마케팅 과열경쟁을 지양하고 요금과 서비스 경쟁에 매진하는 등 이용자 권익 증진을 위해 힘써 달라”고 주문했다. 통신사들이 소비자 곁으로 더 다가가야 한다는 주문이다.

국내 방송 통신 생태계 발전과 콘텐츠 산업발전을 위해 망 이용대가 등과 관련하여 국내외 인터넷 기업간 역차별을 해소하고 대중소 기업간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통신사가 적극 협조해줄 것도 함께 당부했다.

◇ 이용자보호 비전 선포식 개최, 소비자 위한 5가지 약속 

오찬에 이어 오후 2시부터 마로니에공원 다목적홀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한상혁 위원장은 KT 황창규 대표, SK텔레콤 박정호 대표, LGU+ 하현회 대표 등과 함께 ‘5G 시대 이용자보호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다.

선포식은 5G 세계 최초 상용화 등을 기념해 소비자 중심의 통신서비스 활성화 및 통신복지 구현 의지를 담아 정부와 통신사업자가 함께 선포하는 행사다.

이날 선포될 비전 역시 통신소비자들의 권익 보호와 관련된 내용들이다. 이용자보호 최우선 원칙, 소모적 경쟁 지양 및 부당한 차별 금지, 알권리 등 이용자 권리 보장, 사회 취약계층과 어린이청소년 보호, 그리고 이용자 피해 예방 노력 등 5가지 사항이다.

한상혁 위원장은 기념사에서 “통신이용자 보호는 정부 정책, 이용자 편의를 가장 소중한 가치로 생각하는 통신사업자의 의지, 이용자의 역량 강화라는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방통위는 국민 누구나 차별 없이 통신복지의 혜택을 골고루 누릴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국민의 의견을 넓게 청취하고 새로운 환경에 걸맞은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