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 5G통신망 통해 도로 위 여러 사물과 정보 교환
앞차 주행 환경, 스마트 CCTV등 다양한 정보 분석해 안전한 자율주행 실현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이 자율협력주행 관련 내용을 소개하는 모습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이 자율협력주행 관련 내용을 소개하는 모습

[소비자경제신문 이한 기자] LG유플러스가 10일 서울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일반도로 자율협력주행 기술을 발표했다. 차량·사물간 통신 기반 ‘5G-V2X’ 시스템으로, LG유플러스는 "한층 더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우선 복잡한 용어부터 정리하자. V2X는 ‘Vehicle to Everything’의 약자다. '차량사물통신'이라는 의미로 자동차가 운행 중 도로 인프라나 다른 차량과 통신하고 정보를 공유한다는 뜻이다. 5G-V2X는 이동통신(5G) 기반 차량무선통신을 뜻한다. 여기서 사물은 다른 자동차나 모바일기기, 교통인프라 등을 뜻한다.

쉽게 말해서 자율주행자동차가 5G통신망을 통해 다른 자동차나 도로 위 여러 요소들과 정보를 교환하면서 혼자 달린다는 의미다. 차량 대 차량, 차량 대 기지국, 차량 대 보행자, 차량 대 네트워크 등이 모두 포함된다.

◇ 자율협력주행 ‘미래 스마트 교통환경’ 실현

이날 행사 모두 발언에 나선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이동통신 기반 모빌리티 사업은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넘어 주변 차량 및 사물과 정보를 주고 받는 단계까지 성장했다”라며 “이를 기반으로 각 지역의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하고, 궁극적으로 운전대 없는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를 가속화 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5G-V2X를 탑재한 상용차로 일반도로를 달렸다. 이날 자율주행 시연은 현대자동차 상용 모델 ‘제네시스 G80’을 기반으로 이뤄졌다. 자율주행차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 일반도로 2.5km 구간을 15분간 주행하며 6가지 핵심 기술을 선보였다. 자율주행차를 원격으로 호출하고, 무단횡단 보행자를 감지하거나 사고현장을 회피하는 등 실제 교통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들을 담았다.

눈에 띄는 장면은 시연의 시작인 ‘원격 호출’. 시연자가 스마트폰 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탑승 지점으로 이동시킨다. LG유플러스는 “앞으로 자율주행이 일상화되면 소비자들은 앱으로 자동차를 호출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자율주행차는 잠시 뒤 '선행차량 영상 전송' 시연을 선보였다. 앞서 가는 차의 전방 상황을 뒷 차가 공유하는 기술이다. 실제로 자율주행차 내부 화면으로 앞차 전방에 스쿨버스가 정차한 모습이 보였다. LG유플러스 FC부문 강종오 미래기술담당은 “차량 급감속이나 급정거 같은 돌발상황을 막아 추돌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강종우 담당은 “통학버스로 인한 어린이 사상자가 최근 5년간 3배 이상 증가했다”면서 “특히 정차가 잦은 스쿨버스의 경우 다른 차량과 교통 흐름에 큰 영향을 받는다. 주변 차량에 정보가 공유되면 어린이들 안전 확보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 및 LG전자 관계자들이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 및 LG전자 관계자들이 5G-V2X 자율협력주행을 시연하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 정말로 안전할까?

스스로 운전하는 자동차가 노련한 운전자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차를 몰까? 이 질문에 대해 LG유플러스는 “본격 스마트 교통 시대에는 탑승자가 예측하지 못한 상황이나 자율주행 센서가 인지 불가한 순간도 사전에 대응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실제로 이날 주변 지능형 CCTV로 보행자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다이나믹 맵(Dynamic Map)을 통해 사각지대가 조금이라도 발생할 시 스스로 주행 속도를 낮춘다. 이날 행사에서는 실제로 찰나의 순간 벌어지는 상황에 대처하는 시연이 이어졌다.

자율주행차는 횡단보도에서 신호와 상관없이 길을 건너려는 보행자를 사전에 감지하고 즉시 정차했다. 자율주행차 카메라 센서는 통행신호인 녹색불을 확인했지만, 주변 지능형 CCTV로부터 받은 무단횡단 보행자 정보로 사고를 선제 대응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마곡 LG사이언스파크 일대를 자율주행 기술의 테스트베드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 최주식 기업부문장(부사장)은 “자율주행 4대 기술로 꼽히는 차량제어, 경로생성, 상황인지, 위치정보 중 차량제어를 제외한 나머지 3가지 영역에서 5G 통신이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업계에서 유일하게 그룹 전체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강점을 지녔다. C-ITS 기술의 양적·질적 고도화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점진적 성장을 이끌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3월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과 ‘ACE Lab’과 세계 최초 5G 기반의 도심도로 자율주행 기술을 공개 시연한 바 있다. 올해 8월부터는 세종특별자치시와 손잡고 자율주행특화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동차가 스스로 운전하는 시대를 향해 통신기업들도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술이 인간을 얼마나 편리하게 만들 수 있을지 관심이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