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공유주방 승인' 식약처에 감사
외식스타트업 대표들과 서울식약청 방문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최빛나 기자] 대한상공회의소 박용만 회장이 15일 외식 스타트업의 청년 대표들과 함께 양천구 목동 서울지방식품의약품안전청을 찾았다.

박 회장의 이날 방문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지난 11일 ICT 규제 샌드박스 심의위원회를 통해 1개 주방을 여러 사업자가 이용할 수 있도록 공유주방 관련 규제를 완화한 데 대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 위해 이뤄졌다.
 
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식약처 이의경 처장과 한상배 식품안전정책국장, 김현정 식품안전정책과장 등 담당자를 만나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치킨집으로 일컬어지는 초영세 스타트업에 큰 인기인데, 샌드박스를 활용해 속도감 있게 해결해 주셨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매일 430여개 음식점이 생기고, 370여개는폐업하는 게 외식업계의 현실"이라며 "'4평의 기적'이라고 불리는 공유주방이 '골목식당 실험실' 역할을 톡톡히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공무원 한 분 한 분을 모두 다 업어드리고 싶은 심정"이라며 거듭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이어 박 회장은 "최근 스타트업들을 만나보니 기성세대가 만든 규제라는 '덫'을 빠져나오려 애쓰는 모습이 안타까웠다"면서 "식약처가 미래사업의 새길 여는 '천사(Angel)'가 돼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또 "식약처의 공유주방 샌드박스 승인사례가 산업, 금융 부문의 규제 샌드박스로 더 확산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안전 규제는 더 강화해 경쟁력을 높이도록 도와주시고, 국민 편의를 위한 규제는 과감하게 풀어달라"고 덧붙였다.
 
이번 방문에는 공유주방 '위쿡'을 운영하는 심플프로젝트컴퍼니의 김기웅 대표, 일상 건강식 개발 스타트업 '그래잇'의 양승만 대표 등이 동행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