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시외버스와 광역버스 요금이 큰 폭으로 오를 예정이라 서민 부담이 불가피하다.
내달 시외버스와 광역버스 요금이 큰 폭으로 오를 예정이라 서민 부담이 불가피하다.

[소비자경제신문 박소희 기자] 이달 중순 서울시 택시요금 인상에 이어 내달 시외버스와 광역버스 요금도 큰 폭으로 오를 예정이라 서민 부담이 불가피하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지난해 말 버스 공공성과 안전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시외버스는 평균 10.7%, M-버스는 평균 12.2%씩 운임 상한을 인상한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내달부터 일반과 직행 등 시외버스 요금은 13.5%, 고속버스는 7.95%까지 오를 전망이다. M-버스의 경기지역 노선은 16.7%, 인천 노선은 7.7% 각각 요금이 오른다. 이로써 시외버스와 M-버스 요금은 각각 6년과 4년만에 오르게 됐다. 

이번 인상은 종전 업계의 지속적인 운임 인상 건의에 정부가 이용자 부담을 고려해 운임을 동결했으나, 물가와 유류비·인건비 등 운송원가가 상승해 버스 업계의 누적된 경영의 어려움을 완화하기 위한 것으로 업계는 풀이했다.

당초 버스 업계에서는 시외버스의 경우 일반·직행형 30.82%, 고속형 17.43%, 광역급행버스는 경기 47.75%, 인천 23.05% 인상을 각각 요구했다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다만, 정부는 서민들이 버스를 주로 이용한다는 점을 감안해 인상폭을 최소한으로 조정하고, 반영되지 않은 부분은 경영합리화·원가절감 등 업체의 경영개선을 통해 흡수하도록 했다.

내달부터 일반과 직행 등 시외버스 요금은 13.5%, 고속버스는 7.95%까지 오른다.
내달부터 일반과 직행 등 시외버스 요금은 13.5%, 고속버스는 7.95%까지 오른다.

시외버스와 M-버스 업계는 조정된 운임 요율 상한에 따라 노선별로 요금을 산정해 해당 시도에 신고하게 된다. 인상된 요금은 3월부터 본격 적용될 예정이다.

바스와 택시 등 대중교통 요금이 오를 경우 소비자 물가 상승을 부채질 해 서민 부담이 가중될 것으로 소비자단체 등은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부 관계자는 “요금인상에 따른 서민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최대 3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광역알뜰카드 도입을 수도권까지 확대하겠다”며 “통학생과 출퇴근 직장인을 위해서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시외버스 정기·정액권 발행 상품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서울-부산, 인천공항-양양 시외버스 7개 노선을 상주-영천 고속국도로 변경해 4월 이후 운행거리 단축에 따른 요금 절감(1000원)을 추진키로 했다. 정부는 운행거리와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노선을 추가로 발굴해 이용객의 운임 부담을 지속적으로 완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