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방통위, 언록 독립성·공정성 회복 위한 개편 추진 중

지난달 26일 KBS·MBC정상화시민행동이 서울시 마포구 상암동 MBC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사진=KBS·MBC정상화시민행동)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그 동안 언론 적폐로 지적받던 공영방송의 정상화가 이루어질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KBS·MBC정상화시민행동(시민행동)은 지난 28일부터 공영방송의 적폐 이사 파면 국민청원을 받았다. 또 상암 MBC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영방송을 규탄했다.

5일 시민행동은 서울 마포구 MBC 본사 앞 상암문화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들은 박근혜 국정농단 세력에 부역하려고 공영방송을 망쳤을 뿐 아니라 왜곡되고 한쪽 이념에 치우인 발언을 쏟아냈다"고 말했다.

또 시민행동은 "박근혜 파면 이후 한국 사회 모든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는 적폐 청산이 유독 공영방송에서는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적폐 이사들은 아직도 수구냉전 시대의 낡은 사고에 젖어 방송의 공적 책임 수행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영방송 '적폐 이사'가 버티는 한 'PD수첩' 제작 중단을 촉발한 것과 같은 부당한 간섭과 검열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공정 방송을 위해 노력하다 쫓겨난 양심적인 언론인들이 보도와 제작현장으로 복귀할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 정부와 방통위는 공영방송의 이사 선출 비율과 방식에 대해 고민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지난달 발표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서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공영방송 지배구조의 합리적 개선을 예고했다. 이사회 구성과 사장 선임 등을 뜯어고치겠다는 뜻이다.

또 이 계획에는 방송 제작과 편성 자율성 확보를 위해 올해 지상파 재허가에 관련 사항을 엄격하게 심사한다는 방침이 들어있다. 또 언론인 해직과 관련해 재발 방지 방안을 만들고, 내년까지 해직언론인의 복직과 명예회복을 지원하기로 했다.

앞서 지난 4일에는 이효성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공영방송 이용마 MBC 해직기자를 만나 “공영방송 정상화 문제가 중대하기에 시급히 바로잡아야 한다”며 방송 개혁 의지를 전하기도 했다.

한편 'KBS·MBC정상화시민행동(시민행동)'은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정권에서 새누리당이 추천하고 박근혜가 임명한 적폐 이사들을 더는 공영방송 이사 자리에 앉혀둘 수 없다"며 이들의 파면을 요구하는 온라인 국민청원을 시작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