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장 자택공사 관련 비리 혐의

[소비자경제=박소희 기자] 경찰이 7일 서울 강서구 공항동에 위치한 대한항공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이날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대한항공 본사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배임) 혐의로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경찰청 수사관 13명이 투입됐다.

경찰은 대한항공이 2013년 5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조 회장의 종로구 평창동 자택 인테리어 공사 비용 중 상당액을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 신축공사비에서 빼돌려 쓴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상 배임)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의 100% 자회사 칼호텔네트워크가 소유하고 있으며, 하얏트호텔이 위탁경영 중이다.

경찰은 대한항공이 조 회장 자택 공사와 인천 그랜드하얏트호텔 신축공사(2012년 1월~2014년 8월)가 겹쳐 진행된 점을 이용해 이 같은 행위를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찰은 일부 대기업 회장의 자택 인테리어 공사를 담당했던 업체 세무비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해당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압수자료 분석이 끝나면, 공사비 지출에 관여한 회사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내 사실관계를 확인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자료에 대한 내용 분석 등을 통해 사실관계를 파악할 것”이라며 “삼성 건 수사를 맡은 팀에서 함께 수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 측은 “향후 경찰 수사에 적극 협조할 것이며 자체적으로도 진상 파악 중에 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