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예비율 10% 유지…여름철 안전대책 적극 추진”

정부는 6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중앙청사에서 하절기 전력수급 대책을 논의, 확정했다.(사진=KBS 방송화면 캡처)

[소비자경제=김진수 기자] 정부는 6일 연일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여름철 전력수급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현안조정회의)를 주재, '하절기 국민안전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면서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을 확정했다.

정부는 '하절기 전력수급대책'으로 올여름 전력예비력이 1010만㎾(예비율 11.7%) 수준으로 안정적인 전력수급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내다봤다.

올 여름철 예상되는 최대전력수요는 8659만㎾로 현재 한국전력의 최대공급능력은 9660만㎾로 위기 상황까지 가지 않을 것이라는 것. 그 배경에는 여름 무더위와 누진제 개편으로 전력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신규 발전기 증가로 공급능력 확대될 것이라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위기 관리 대책으로 오는 10일부터 9월8일까지를 '전력수급대책기간'으로 지정하고 한국전력, 전력거래소, 발전사와 함께 전력수급상황을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 '안전이 최우선'인 대한민국을 만든다는 문재인정부의 기조에 따라 풍수해나 폭염 같은 자연재해, 교통안전, 식중독·감염병, 독거노인·노숙인 등 혹서기 취약계층과 관련해 '하절기 국민안전대책'도 수립해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