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전기․소방시설 안전점검 뒤 남동구청 개선권고

18일 오후 화재 피해를 입은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의 처참한 모습이 보이고 있다. 이날 화재로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전체 332개 점포 중 3분의 2에 해당하는 좌판과 횟집 등 220개 점포가 전소됐다 (출처=포커스뉴스)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220여개 좌판과 점포 등을 태운 소래포구 대형화재를 미리 예방할 수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정유섭 의원이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14년 ‘소래포구 어시장 화재안전진단 보고서’에 따르면 이미 3년 전 어시장 내 전기시설 등 화재취약 시설을 점검해 인천 남동구청에 개선을 권고했으나 묵살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소래포구 어시장은 전통 어시장으로 지난 18일 새벽 220여개의 좌판과 20개의 점포를 태우는 대형화재가 발생해 현재 수습이 진행되고 있다.

2013년부터 전통시장에 대해 화재안전진단을 실시해 온 중기청은 2014년 4월 한국소방안전협회에 의뢰해 소래포구 어시장 내 소방·전기·가스 시설 등에 대해 4일 동안 화재안전 점검을 벌여 당시 어시장 전역에 노후전선이 난잡하게 배선돼 합선·누전이 예상된다며 전기시설 개보수가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당시 중기청은 비닐천막 형태의 무허가 가건물들로 이뤄진 점포 천정에는 불이 잘 붙는 스티로폼 등 활어회 포장재가 방치돼 있어 화재발생 시 피해가 클 것이라고 진단했다.

또  상인들의 좌판이 상수도 소화설비 주변를 가로막아 화재발생 시 소방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정유섭 의원은 “경찰이 어시장 내 60여대의 CCTV 분석 결과, 변압기 설치 전봇대 5m 부근 한 좌판 연기와 끊어진 흔적있는 전선이 발견돼 전기합선을 화재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며 “비닐천막 가건물 천장에 스티로폼 상자가 많이 쌓여 있어 불길이 빠르게 번졌고, 소방도로까지 좌판이 들어서 화재진압이 더뎌진 것도 우려했던 부분과 일치했다”고 밝혔다.

중기청이 당시 소래포구 어시장에 대한 화재안전진단 결과를 관할 지자체인 인천 남동구청에 통보하고 전기․소방시설 등의 개선을 권고했으나 지난 3년간 전혀 이뤄지지 않았었다.

반면, 화재안전 및 주차장 시설 확충 등에 쓰이는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예산 213억 원이이 2014년부터 올해까지 인천 내 74개 시장에 투입됐으나 소래포구 어시장에는 일체 쓰여지지 않았다.

대부분 시설 현대화 사업 예산으로 점포 등록수가  많은 시장 위주로 지원되는 데다 화재안전시설 보다는 주차장 및 차양막 설치에 집중되는 탓에 무허가 가건물로 이뤄진 소래포구 어시장은 아예 제외된 것이다.

최근 대구 '서문시장' 여수 '수산시장'의 잇따른 대형화재로 중기청은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예산의 10%이상을 화재예방시설로 편성 의무화 했으나, 소래포구 어시장처럼 화재취약성이 높은 시장에 우선 지원되도록 개선해야 하고 화재안전진단 결과의 지자체 통보 후 이행상황 점검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정 의원은 “소래포구 어시장 대형화재도 행정당국과 지자체 그리고 상인 모두의 안이함과 무책임이 빚어낸 인재였다”며 “관련 제도전반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소래포구 화재전 모습, 전선이 어지럽게 얽혀있고 상가천장에는 스티로폼 박스들이 쌓여있다. 소방로 와 소화용수 확보도 불가능했음이 확인됐다 (출처=정유섭의원실, 소비자경제)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