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유동성 해결…국민연금 등 기관투자가 냉가슴

대우조선해양 LNG선 (출처=대우조선해양)

[소비자경제=김현식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워크아웃 추진과 관련해 확정된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작년 영업손실은 1조 6089억원으로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 대우조선 “워크아웃 추진 관련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

대우조선은 지난 15일 한국거래소의 조회공시 요구에 “현재까지 워크아웃 추진과 관련해 구체적으로 확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채권단은 당사의 자구노력, 수주 및 유동성 상황 등을 점검 중으로 당사 경영정상화를 위한 유동성 대응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다”며 “추후 구체적인 사실이 확정되면 재공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대우조선해양은 작년 연결기준 잠정 실적이 매출액 12조 7374억원, 영업손실 1조 6089억원, 당기순손실 2조 7106억원을 기록했다고 같은 날 공시했다.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각각 45.2%, 18% 감소했다. 매출은 전년 대비 15.1% 줄었다.

회사 측은 매출액과 손익구조 변동의 주요 원인으로 “해양 프로젝트 관련 손상 인식 등”이라고 설명했다.

◆ 대우조선 유동성 해결…국민연금 등 기관투자가 냉가슴

국민연금이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절반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해결의 ‘키’를 쥐게 될지 주목된다. 금융권에서는 국민연금이 대우조선과 분식회계 소송을 진행 중인 점에 주목해 채무 재조정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2019년 4월까지 만기가 도래하는 대우조선 회사채 1조 3500억 원 중 국민연금과 우정사업본부가 보유한 규모는 각각 3500억 원으로 총 7000억 원 정도로 추정된다.

현재 금융당국은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문제를 풀려는 방안의 하나로 대우조선 회사채 상환 유예를 위한 사채권자 집회를 준비하고 있다.

국책은행 핵심 관계자는 “금융당국과 대우조선 회사채 사채권자 집회를 열어 상환을 미루는 방안을 깊게 고민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구체적인 일정 등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달 중 정부가 대우조선 유동성 위기 관련 대책을 내놓기로 한 것도 이를 염두에 둔 조치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대우조선이 4400억 원 규모 회사채 ‘6-1’(만기 4월 21일)의 사채권자 집회를 열려면 만기 한 달 전쯤에 이를 공고해야 한다.

국민연금은 사채권자 집회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전망이다. 만기를 연장하려면 관련 법에 따라 총 발행 채권액 3분의 1 이상을 쥔 사채권자들이 참석해야 한다. 또 참석 금액의 3분의 2 이상, 총 발행 채권액 3분의 1 이상 동의를 있어야 한다.

금융권에선 두 기관이 회사채 만기 연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신용평가사 관계자는 “이미 대우조선 분식회계가 단순한 의혹에서 사실로 드러났다”며 “과거 잘못된 회계 정보로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마당에 두 기관이 (채무 재조정에) 동참할 명분을 찾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