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한미연합훈련 역대 수준 강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출처=국무총리실)

[소비자경제=고동석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북한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 정권에 의해 자행된 것으로 확인이 된다면 김정은 정권의 잔학성과 반인륜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난했다.

황 권한대행은 이날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국가안정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금번 사건이 심히 중대하다는 인식 하에 북한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오늘 회의를 통해 현재의 북한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북한의 추가도발 등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철저한 대비책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이라며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파악할 수 있도록 말레이시아 당국과도 계속 긴밀히 협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은 또 "외교·안보부처는 국제 사회와 함께 특단의 각오로 북한 정권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더욱 강화해 김정은 정권이 근본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도록 모든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앞서 같은 날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집권여당인 자유한국당과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해 “김정은 정권이 핵미사일 도발의 망상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면 머잖아 자멸의 길을 걷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정부는 굳건한 한미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위협에 한치의 흔들림 없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위를 지켜내겠다”며 “특히 올해 3월 한미연합훈련을 역대 수준으로 강화해 실시함으로써 한미동맹의 확고한 대북 대응 결의를 명백히 각인시키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전국으로 확산 중인 구제역 사태에 대해선 “일체 백신 접종으로 항체 형성이 이루어지는 이번 주가 구제역 차단 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정부는 전국 가축이동 금지, 농장 출입 차량 철저 소독, 농가 방역 수칙 준수 등 가용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구제역 차단 방역에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고위 당정 회의는 황 권한대행이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은 이후 처음이다. 지난해 9월 이후 5개월 만에 열린 이날 회의에는 황 권한대행을 비롯해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한민구 국방부 장관,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정우택 원내대표, 이현재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