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서원호 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빅텐트’를 구축하기 위한 제3지대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반기문 빅텐트 제3지대’를 위해 새누리당의 추가 탈당도 예상된다. 이에 따라 범여권은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제3지대 탈당파 등 3개 그룹으로 분화될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제3지대 탈당파는 반 전 총장을 범여권 단일후보로 내세우기 위한 세 확산에 주력할 계획이어서 범여권 내의 3개 진영 간 치열한 주도권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제3지대 탈당론이 힘을 얻은 것은 반 전 총장이 최근 들어 새누리당이나 바른정당 등 기성정당에 입당하지 않고 독자적인 세력 구축에 나서겠다는 '제3지대론'을 꺼내 든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해설이다.

실제로 제3지대 탈당이 유력한 일부 의원들은 반 전 총장 측과 접촉하며 '반기문 빅텐트' 구축에 대한 공감대를 넓혀온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들이 신당 창당에 나설지, 신당이 아닌 정치세력으로 머물며 세력 확대에 비중을 둘지는 반 전 총장의 의중에 달렸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새누리당 충청권 의원들이 제3지대에서 반 총장의 빅텐트를 위해 설 연휴 전 탈당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제3지대를 형성하기 위한 선도 탈당에는 우선 반 전 총장의 고향인 충북에 지역구를 둔 경대수 박덕흠 이종배 의원이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의 이명수 성일종 의원의 탈당 가능성도 거론된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설 연휴 후 탈당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비충청권에서는 심재철 정유섭 이철규 의원 등도 탈당을 선택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이들은 탈당을 결정한다면 바른정당이 아니라 제3지대에 머물 것이라는 입장을 직·간접적으로 피력해 왔다. 제3지대 탈당파 내에서는 설 전에 10명 안팎의 탈당이 이뤄질 수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