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퀴즈 온 더 블럭’부터 ‘일타스캔들',‘무인도의 디바’까지 세상 모든 즐거움 담아

CJ ENM은 지난 23일 자사의 대표 채널 tvN이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사진=CJ ENM]
CJ ENM은 지난 23일 자사의 대표 채널 tvN이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사진=CJ ENM]

[소비자경제=권찬욱 기자] CJ ENM 대표 채널 tvN이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브랜드 파워 인덱스, BPI)’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면서 No.1 K콘텐츠 채널로서 입지를 다졌다.

CJ ENM은 지난 23일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해당 BPI 조사는 CJ ENM이 외부 전문 리서치 업체와 함께 설계한 것으로 지난 2012년부터 매년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브랜드의 가치를 인지, 소비자 행동, 품질 관련 항목으로 정량 측정해 브랜드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BPI 조사는 채널 인지도, 선호하는 채널 및 지속 시청 시간, 프로그램 완성도 등 11개 항목에 대해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 만 15~64세 남녀 중 1주일 내 방송/OTT 프로그램 1시간 이상 시청자 3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올해 BPI 조사는 공중파 포함 총 19개 채널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tvN은 시청 타겟인 2049 남녀 기준 47.8점으로 1위를 차지했고 MBC·SBS·KBS·JTBC가 그 뒤를 이었다.

CJ ENM 관계자는 “tvN은 특히 ▲선호채널 ▲지속 시청 의향 ▲(콘텐츠) 재미/흥미’ 등 소비자들의 시청 경험 및 감정을 기반으로 한 응답 항목에서 타사 채널 대비 우위를 기록하면서 BPI 1등 채널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No.1 콘텐츠 채널로서 트렌드를 선도함을 다시 한번 입증한 셈”이라고 밝혔다.

tvN이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에서 1위를 차지한 데에는 대표적인 슈퍼IP로 사랑받는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K예능 시대를 연 ‘서진이네’의 공이 컸다고 분석했다. 또한 탄탄한 고정 팬덤을 확보한 ‘벌거벗은 세계사’, 1539 세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뿅뿅 지구오락실2’ 등이 좋은 평가를 받으며 tvN은 ‘믿고 보는 예능 명가’로서 입지를 굳혔다고 전했다.

또한 최고 시청률 17.0%를 기록한 글로벌 히트 드라마 ‘일타스캔들’을 비롯해, 시청률 고공행진을 이어가며 방송 첫 주 TV-OTT 통합 화제성 1위를 기록한 '무인도의 디바', 시리즈물의 성공적 안착을 알린 '경이로운 소문2: 카운터 펀치', '구미호뎐 1938', '아라문의 검' 등 tvN 드라마들도 대중성과 화제성을 휘어잡으며 방송 채널 브랜드 경쟁력 1위 달성에 기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tvN은 오는 2024년에도 NO.1 K콘텐츠 채널로서 프리미엄 콘텐츠를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오는 12월 9일 첫 방송되는 tvN 새 토일드라마 ‘마에스트라’는 전 세계 단 5%뿐인 여성 지휘자 마에스트라, 천재 혹은 전설이라 불리는 차세음이 자신의 비밀을 감춘 채 오케스트라를 둘러싼 사건의 진실을 찾아가는 미스터리 드라마로 이영애의 tvN 드라마 첫 출연으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024년 1월 1일 첫 방송되는 tvN 새 월화드라마 '내 남편과 결혼해줘'는 절친과 남편의 불륜을 목격하고 살해당한 여자가 10년 전으로 회귀해 인생 2회차를 경험하며 시궁창 같은 운명을 그들에게 돌려주기 위한 본격 운명 개척 드라마로 '로코 여신' 박민영이 나인우와 펼칠 로맨스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기에 1월 첫 방송을 앞두고 있는 '세작, 매혹된 자들'은 조정석, 신세경 출연을 확정 지었다. 높은 자리에 있지만 마음은 비천한 임금과 그에게 복수를 꿈꿨으나 빠져들게 된 강희수의 잔혹한 운명을 그린 이야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