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할인행사 등 예산 집행
도쿄전력 측 데이터 검토…계획대로 방류 이뤄져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김연주 기자] 정부가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예비비 800억 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지난 5일 국무회의에서 의결했다고 밝혔다.

해양부는 지난 5일 이같은 사실을 알리고,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이에 대해 “이번 예산으로 편성해 집행 중인 640억 원까지 포함하면 1440억 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라고 말했다.

박 차관은 “내년도 정부안에도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1338억 원을 이미 편성했다”며 “건전 재정 기조 속에서도 우리 어업인을 비롯한 모든 수산 종사자, 소상공인분과 우리 수산물을 좋아하시는 소비자분들까지 살피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라고 강조했다.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은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한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발행 △마트·온라인 쇼핑몰 등이 참여하는 할인행사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집행된다.

먼저 전국 14개 마트와 소매점, 1800여 개 점포와 24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참여하는 수산물 할인행사를 통해 좋은 가격에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9월 행사는 추석 명절 성수품 준비 부담을 덜기 위해 지난달 31일부터 시작돼 이달 28일까지 열린다. 정부에서 지정한 11개 품목과 참여 업체에서 추가로 지정한 5개 품목은 1인당 최대 2만 원 한도 내에서 최대 50%까지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박 차관은 “오는 11일부터는 한 분당 할인 받으실 수 있는 한도와 할인율이 더 올라간다”며 “그 동안 명절에만 1인당 할인 한도를 1만 원에서 2만 원으로 지원해드렸으나 앞으로는 연말까지 2만 원으로 일괄 상향하고 할인율도 최대 50%에서 60%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달 추석 성수품 할인행사 외에도 10월 가을맞이 특별전, 11월 코리아세일페스타와 연계된 수산물 할인행사, 12월 연말 이벤트전 등 연말까지 매월 할인행사를 준비 중이다.

박 차괸은 “전국 741개 전통시장 등에서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9300여 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발행 행사도 진행한다”며 “비플제로페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상품권을 구매할 때 1인당 최대 4만 원까지, 20%를 미리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 구매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우리 수산물 안전과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겠다”며 “정부를 믿고 우리 어업인과 수산 종사자, 소상공인 모든 분들께서 어려운 이 시기를 국민 여러분과 함께 극복할 수 있도록 우리 수산물을 많이 사랑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상품권은 비플제로페이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해 상품권을 구매할 때 1인당 최대 4만 원까지, 20%를 미리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 구매가 가능하다.

수산물 할인행사는 이번부터 매월 열렸고, 이달 행사는 오는 28일까지 진행된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는 지난달 31일 9곳을 시작으로 오는 15일부터는 전국 30곳에서 확대 시행된다.

한편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일일 브리핑에 동석한 임승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은 “지난 4일 기준 도쿄전력 측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계획대로 방류가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해수배관헤더에서 채취한 시료에서는 리터당 152~188베크렐의 방사능이 측정돼 배출목표치인 리터당 1500베크렐을 만족했다”고 말했다.

전국 14개 마트와 소매점, 1800여 개 점포와 24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참여하는 수산물 할인행사를 통해 좋은 가격에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국 14개 마트와 소매점, 1800여 개 점포와 24개 온라인 쇼핑몰에서 참여하는 수산물 할인행사를 통해 좋은 가격에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 [사진=연합뉴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