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금융그룹 “목표주가 21만원 하향, 투자의견 ‘매수’ 유지”

충남 서산에 위치한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충남 서산에 위치한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DGB금융그룹은 롯데케미칼이 업황 부진과 무리한 인수 그리고 계열사 지원 등으로 높아진 재무부담의 결과로 인해 목표주가를 21만원으로 하향,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DGB금융그룹 전유진 연구원은 21일 증권보고서를 통해 “롯데케미칼이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형태로 1조 1000억원의 유상증자 계획을 공시했다”며 “증자비율은 24.8%수준이고 해당 증자를 통해 조달한 금액 중 약 6000억원은 일진머티리얼즈 지분 취득대금으로 나머지 5000억원은납사 매입 등 운영자금에 사용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1조 1000억원 유상증자 계획에 따라 발생 주식 수 증가와 2023년 이익 추정치 변경치가 목표주가에 반영되었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금번 유상증자 목적은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를 통한 신규사업 확대 및 중장기 성장동력 확보 측면 보다는 본업에서의 이익 창출력 악화와 대규모 인수 합병 및 계열사 자금 지원 등 으로 재정부담이 높아짐에 따른 불가피한 결정으로 보는 것이 더욱 타당한 판단”이라며 “글로벌 수요 둔화 및 대규모 증설 유입으로 석유화학 업황 부진이 지속되며 본업에서의 현금 창출력이 낮아졌음에도, 일진머티리얼즈 인수대금으로 동사는 2조 7000억원의 대규모 자금지출이 필요해진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 와중에 프로젝트 파이낸싱 시장 위축 및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영업여건 악화된 롯데건설에 대해 약 9000억원 (롯데케미칼 5000억, 롯데정밀화학 3000억, 롯데케미칼의 롯데건설 유상증자 참여 879억원) 자금지원까지 이뤄지며 롯데케미칼 재정부담은 대폭 커졌다”고 말했다.

중장기 성장동력확보보다는 여러 대내외적 요인으로 재정부담이 높아진 것이 가장 큰 이유인 셈이다.

소비자경제신문 문재호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