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경제신문=소비자원 칼럼] 소비시장에는 최신 유행 제품, 첨단기술의 신제품, 기존에 있던 제품들의 기능을 합친 신유형 복합기능 제품, 기존 제품의 성능을 개선시킨 신모델 등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제품이 계속 쏟아져 나온다.

상당수 소비자들은 사용해보지 않은 새로운 제품을 사려고 할 때 제품 정보를 얻기 위해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관련 기사나 인터넷을 검색하고 제조사의 정보를 찾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이런 수고를 들여 얻은 정보에도 다분히 주관적이거나 광고성이 강한 정보가 섞여 있는 경우가 많아 물건을 사서 쓰다보면 후회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소비자단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비교공감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비교공감은 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행복드림(https://www.consumer.go.kr)’ 내 품질 비교정보 코너로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상품을 소비자 관점에서 시험하고 평가한 결과를 제공한다.

지난 2019년 한국소비자원이 행복드림의 비교공감을 통해 발표한 품질비교 정보는 의류건조기, 공기청정기 등 18개 품목이었다. 2020년 들어 이들 품목의 비교공감 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품질 비교정보의 효과성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 정보가 소비자의 상품 선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83.0%가 ‘품질 비교정보가 상품을 구입하기 전 정보 수집단계에서 유용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품질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관련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94.1%가 ‘실제로 상품의 구입을 결정하는 데 품질 비교정보의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해 비교공감이 제공하는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상품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품질 비교정보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개선에도 효과가 있었다. 중소기업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인해 ‘평소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긍정적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이 67.0%에 그쳤으나,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4.5%p 증가한 91.5%에 달했다.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품질이 의심스럽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21.7%에서 7.8%로 낮아져 13.9%p 개선하는 효과가 있었다.

또한, 조사대상 응답자의 90.7%는 ‘향후 중소기업 제품을 구입할 때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를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해 많은 소비자들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비교공감의 품질 비교정보를 활용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냈다.

다만 비교공감의 정보제공 주기와 관련해서는 개선의 목소리가 높았다. 현재 비교공감의 품질비교 정보는 새로운 품목에 대한 정보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어 한 번 정보를 제공한 품목은 3년 이후에나 새로운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 하지만 설문 대상자의 96.3%는 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주요 품목에 대해서는 적어도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은 품질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주요 품목에 대한 정보제공 주기를 단축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인적, 물적 자원의 투입이 수반되어야 한다. 단기간에 소비자의 요구대로 정보를 제공하기는 어렵겠지만 한국소비자원은 정보생산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올해 2020년에도 이미 공개한 비교공감 1호 수분크림을 시작으로 소비자가 제품 선택에 활용할 수 있는 품질 비교정보를 꾸준히 발표할 예정이다. 비록 외국의 유명 소비자정보 매체에 비해 부족할 수는 있지만 국내 유일의 소비자정보 종합포털인 행복드림에서 제공하는 비교공감에 많은 소비자가 찾아와 주기를 바란다. 품질비교 정보에 대해 보다 많은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수록 더 많은 제조업체가 소비자의 필요를 반영하고 품질을 높인 제품을 생산하게 될 것이다.

 

정현희 한국소비자원 시험기획팀장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