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과의 전쟁 선포
“장관들 책상 아닌 현장으로 가라!”
마스크 생산확대 지원, 공평한 보급안 강구
추경 통해 30조원 직간접 지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소비자경제신문 이상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마스크 부족 현상에 대해서 사과했다. 정부가 최근 우체국 등을 통해 마스크를 공급하고 있지만 마스크를 구하지 못한 국민의 불만이 끊이질 않았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서 이른 시일 안에 해결하라”고 주문했다.

국무회의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비상시국인 점을 고려하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겸해서 열렸다. 문 대통령은 서울청사에서 영상을 통해 국무총리(대구), 각 부처 장관(세종), 시도지사와 소통했다.

정부는 마스크 공급을 위한 3대 원칙을 제시했다. 첫째 생산물량 확대를 지원하고 둘째 공평한 보급을 강구하고 셋째 공급상황을 투명하게 홍보하겠다는 의지다. 문 대통령은 “나중에 수요가 줄어도 정부가 남는 물량을 살 테니 업체는 안심하고 생산물량을 늘려달라”고 부탁했다. 정부가 마스크를 직접 공급하겠다고 나섰지만 줄을 서서 기다려도 사지 못하는 현상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에게 “최대한 합리적이고 공평한 보급방안을 강구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감염병과의 전쟁을 언급했다. “신천지 이전과 이후가 완전히 다른 양상이다”고 강조한 대통령은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면서 “정부의 모든 조직을 24시간 긴급 상황실 체제로 전환하라”고 지시했다. 대통령은 코로나19를 극복하려면 온 국민이 힘을 모아야 하니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행위를 자제해 달라고 호소했다.

정부는 4일 임시 국무회의를 거쳐 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코로나19로 소비와 투자가 위축된 상황을 고려해 정부는 30조원 규모의 재원을 직간접적으로 투입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소상공인과 저임금 노동자 등 취약 계층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위축된 내수·소비를 진작해야 한다”면서 “감염병 선별진료소와 음압 병상 확충 등 감염병 체제를 강화하는 예산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은 각 부처 장관에게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에 힘써 달라고 주문하면서 지자체에도 추경이 통과되면 현장에서 정책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