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자동인출기 확대·신용카드 까지 진출

카카오뱅크 앱화면.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출범 100일을 맞은 카카오뱅크가 내년부터 전·월세 보증금 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출금 현금자동인출기(ATM) 확대 뿐만 아니라, 내후년 신용카드까지 기존 은행권의 다양한 서비스를 카카오뱅크식으로 해석해 출시한다.

카카오뱅크는 3일 서울 용산구 본사 제1고객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출범 100일 성과와 향후 상품 출시 계획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카카오뱅크는 내년 1분기 은행방문 없이 전월세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전월세 보증금대출’ 상품을 선보인다. 이는 기존 카카오뱅크 대출 상품과 같이 카카오뱅크 앱을 이용해 신용정보 스크래핑과 사진촬영 등을 거쳐 서류를 간편하게 제출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이용우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는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모바일 주택담보 대출은 서류 제출 등을 위해 은행에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며 “중서민층이 많이 활용하는 전월세 대출을 먼저 취급한 후 향후 주택담보대출까지 확장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카카오뱅크는 내년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 ‘페이인포’를 통해 휴대전화요금, 보험금 등을 실시간 납부 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한다. 다른 계좌 자동이체를 카카오뱅크 계좌로 한번에 옮길 수 있을 뿐 아니라 가상계좌서비스로 지방세 납부도 할 수 있게 된다.

특히, 2019년에는 카카오뱅크 신용카드도 만나볼 수 있다. 2018년 예비인가를 받고 2019년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간다는 게 카카오뱅크의 계획이다.

이 밖에도, 카카오뱅크는 롯데그룹과 손잡고 간편 결제 서비스 출시에 힘쓰고 있다. 

이달부터 롯데그룹과 카카오뱅크 계좌를 기반으로 간편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할 계획이며, 롯데멤버스와는 유통 부문 빅데이터 협력을 통해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준비한다.

이 대표는 “카카오뱅크에서 사용되는 선물하기 등 사용내역과 롯데 유통의 데이터 등을 분석해 신용평가모델도 고도화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뱅크는 지난달 4일 기준으로 계좌개설 고객 수는 400만 명을 넘어섰으며, 10월 말 기준 435만 명을 기록했다. 특히, 카카오프렌즈 체크카드는 10월 말 기준으로 318만 명이 발급했으며 해외송금은 총 3만4000여건 이뤄졌다. 카카오뱅크 수신 규모는 10월 말 기준 4조200억원, 여신은 3조3900억원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