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집 사육환경 개선 90억, 달걀이력제 관련 예산 18억 편성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장은주 기자] 최근 먹거리 불안감을 일으킨 살충제 계란 파동을 계기로 정부가 안전한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할 방침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8년 소관 예산 및 기금의 총지출 규모가 올해 대비 53억원 늘어나 14조4940억원으로 편성됐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농업·농촌 분야 13조3770억원, 식품 분야 6739억원, 기타 분야 4431억원 투자할 계획이다.

예산안에 따르면 2018년 예산안은 새정부 국정과제 중심으로 쌀값 하락, 가축질병 발생, 식품안전 불안, 재해 등 농정 현안 해결을 위해 집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예산이 집중되는 곳은 '먹거리 안전' 분야다. 정부는 닭 등 가금류의 밀집 사육환경을 개선하는 데 90억원을 새롭게 편성했다.

아울러 살충제 계란 파동에서 문제된 '달걀 이력제'와 관련, 가금산물 이력제의 도입기반 마련을 위해 연구비 2억원을 측정했다.

또한 달걀유통센터인 GP(Grading&Packing) 시설에 예산을 신설해 18억원을 확충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상시 방역 체계 구성을 위해 축산 농장 CCTV 설치에 186억원을 지원한다.

구제역 등 예방백신, AI 검사비용 지원, 방역 축산차량 GPS 등록 등 방역장비 지원도 강화해 1138억원을 편성했다.

가축 전염병 발생 시 초기 대응과 살처분이 즉각 추진되도록 방역 관련 인력증원 및 살처분에 대한 보상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정부는 청년 농업인을 확보하기 위해 일자리 창출, 농가 소득안정, 안정적 먹거리 공급체계 구축 등 미래 농업을 위한 투자도 확대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내년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여건 하에서 편성된만큼 향후 재정 사업에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