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 사라지고' 태양광·풍력 발전 등 친환경 에너지 성장 확대 될 듯

미세먼지가 새정부 환경정책의 최대화두로 떠올랐다. 사진(좌) : 지난26일 맑은 하늘, 사진(우) : 미세먼지가 심각한 날의 비교. (사진=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이창환 기자] 문재인 정부가 환경정책 최대 화두로 떠오른 미세 먼지 문제 해결에 팔을 걷고 나서면서, 미세먼지 발생 요인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함께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6일부터 이틀간 미세먼지 농도가 옅어지면서 몸살을 앓고 있던 서울 도심까지 맑은 모습을 드러냈다. 

기상청은 이날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12㎍/㎥ 으로 평소의 1/4 수준으로 낮아졌고, 초미세먼지 농도는 올 들어 가장 낮은 4㎍/㎥까지 떨어졌다고 밝혔다. 이는 동해상 저기압이 한반도 북쪽에서 깨끗하고 선선한 공기를 끌어내렸기 때문이라고 분석됐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 내세운 미세먼지 30% 줄이기가 현 정부에서 어떤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 놓을지, 또 그 대책이 얼마나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정부는 그 첫 번째 대책으로 2030년까지 국내에 경유차가 완전히 사라지게 한다는 방침을 내놓고 다음으로 가동한지 30년 이상 노후된 석탄사용 화력발전소 운영에 제동을 걸었다.

또 친환경 정책을 앞세워 친환경차 구입 보조금 혜택을 추가적으로 확대하고 태양광이나 풍력발전소 등 친환경 에너지 발전에 대대적인 정부지원을 쏟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관련 기업들과 사업 방향도 요동칠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단체 일각에서는 환경을 생각해 친환경적인 최신 발전소를 건설하고, 노후 발전소 조기 폐쇄 등의 조치가 바람직하다는 여론이다. 다만 미세먼지 발생 원인이 우리나라에만 국한돼 있다면 문제해결은 수월하겠지만, 미세먼지 발생의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인 황사를 포함한 중국발 미세먼지 등의 영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우선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