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전환' 금융권부터 시작…금융권 비롯 타업계 검토 중

농협이 2만 명 이상인 비정규직 직원 가운데 5200명의 정규직 전환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출처=농협)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농협중앙회가 새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동참하기 위해 '범농협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했다. 또 농협중앙회는 2만 명 이상인 비정규직 직원 가운데 5200명의 정규직 전환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은 25일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범(汎)농협 일자리위원회’를 구성했다”며 “농협 모든 계열사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농협은 농협금융지주와 농협경제지주를 두 축으로 26개 계열사, 전국 지역 농·축협 1131개를 거느린 거대 조직이다. 고용 인원만 10만 명이 넘는다.

여기서 지역 농·축협을 제외한 농협 직원 3만5000여 명 중 기간제 계약직원 등 비정규직은 7700명(22%)에 이른다. 지역 농·축협을 포함하면 전체 비정규직은 2만 명이 넘을 것으로 추산된다. 

다만 퇴직 후 재취업자, 출산휴가 대체 인력, 창구 파트타임 직원 등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전환될 비정규직 인원은 전체 3만5289명 중 5245명 정도다. 

농협경제지주 내 최대 유통계열사인 하나로유통(농협하나로마트)은 직원 2400여 명 중 1500여 명이 비정규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트에서 일하는 계산원 등이다.

농협은 ‘범농협 일자리위원회’ 주도로 모든 계열사의 비정규직 현황을 파악한 뒤 종합적인 비정규직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기간제 계약직원은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농협은 그동안 사회적 역할에 걸맞지 않게 비정규직이 많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농협이 금융과 유통업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고려하면 업계에 미칠 파장이 작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다른 민간기업의 비정규직 대책 마련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앞서 롯데그룹과 SK브로드밴드, 한국씨티은행, 신한은행 등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비정규직 대책을 연이어 발표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