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나승균 기자] 오는 7월부터 게임을 하면서 확률형 아이템을 구매할 때 '꽝'이 사라진다. 또 확률형 아이템 구매시,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수치로 표기된다.

유저들의 과도한 과금을 유도해 ‘사행성’ 논란이 끊이지 않자, 업계가 자체적으로 자정작용에 나선 것이다.

15일 게임업계를 대표하는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는 국회도서관에서 자율규제 강령 선포식을 열고 오는 7월1일부터 확률형 아이템에 관한 자율규제 개선안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기회로 확률이 100%일 수도 있고 꽝일 수도 있는 말그대로 '복불복'이다. 돈을 주고 아이템을 구매하는데 어떤 아이템이 나올지 알 수 없다. 심지어 1만원을 냈지만 단 한번도 아이템을 구매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않다.

실제로 지난 1일에는 한 유저가 모바일 게임에서 약 200만원의 과금을 했음에도 원하는 아이템을 얻지 못하기도 했다. 이에 게임사는 확률에 따른 것이고 어쩔 수 없는 입장을 보였다. 또 확률 공개의 압박을 받고는 학률을 조만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최근들어 정치권 내 규제 움직임이 이어졌고 업계는 정치권의 직접적인 규제를 피하고자 지난해 11월 자율규제 정책협의회를 발족시켰다. 그리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게임물관리위원회, 녹색소비자연대, 게임업계가 한자리에 모여 올 1월, 자율규제 개선안을 도출해냈다.

우선 개선안에서는 ‘유료 캐시’ ‘꽝’ ‘필수 아이템’을 결과물에서 제외하도록 규정했다.

또 아이템이 나올 수 있는 개별 확률 또는 등급별 확률을 공개해야 한다. 다만 등급별 확률을 공개하는 경우, 희귀아이템의 개별확률 또는 출연현황을 공개해야 한다. 혹은 수차례 결제에도 원하는 아이템을 얻지 못하는 이용자를 위해, 일정 구매횟수 총족 시 희귀 아이템을 제공해야 한다.

이날 선포식에서는 자율규제 이행 현황을 감독하고 사후 관리할 평가위원회도 구성됐다. 6명의 각 분야별 전문가가 평가인원으로 위촉됐다. 평가이원회는 향후 자율규제 준수현황 모니터링 결과 및 이용자 여론을 수렴해 강령을 지속적으로 보완해나갈 예정이다.

이처럼 업계가 스스로 규제 강화 행보에 칼을 빼든 이유는 정치권의 압박이 현실화된 탓이다. 지난해 정우택(자유한국당), 노웅래(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각각 '확률형 아이템 확률 표시 의무화 법안'(게임산업진흥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교문위 전체회의에 상정시킨 바 있다. 

또 지난 14일에는 이원욱(더민주)의원이 획득 확률이 10% 이하인 확률형 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을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으로 분류하는 법안을 상정했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청소년 과금액이 높은 캐주얼 게임 장르의 경우, 타격이 극심할 것이란 게 업계의 중론이다. 즉 여야를 막론하고 확률형 아이템 규제에 문제의식을 제기한 만큼, 업계 스스로 자율규제 방안을 마련해 추가 규제를 막겠다는 취지다.

업계 관계자는 "이용자 알권리를 최대한 보장하고 최소한의 산업 보호에 적극 나서겠다는 취지"라며 "이용자 신뢰회복을 통해 업계의 지속 성장을 위해 게임사들 모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