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농촌진흥청…침수·불볕더위 피해 최소화 대책 공개

최근 발생한 폭우·폭염으로 인한 농·축산업 피해에 대해 이에 각 정부 부처에서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사진은  서울 경동시장에서 촬영됐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발생한 폭우·폭염으로 인한 농·축산업 피해에 대해 이에 각 정부 부처에서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사진은 서울 경동시장에서 촬영됐다. [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이창근 기자] 최근 발생한 폭우·폭염으로 인해 농·축산업계가 곤욕을 치르고 있으며, 농축산물에 대한 물가 증가와 소비욕구 감소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각 정부 부처에선 농·축산업계 피해 완화를 위한 각종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집중호우 관련 농축산물 수급 안정 지원 대책을 실시한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집중호우 관련 농축산물 수급 안정 지원 대책을 실시한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 폭우·폭염 피해 줄이기 위해 “농축산물 수급 안정 대책” 실시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달 27일, 집중호우 관련 농축산물 수급 안정 지원 대책에 대해 입을 열었다.

먼저 농림축산식품부는 침수 피해 농가의 영농 재개 지원을 위해 상추 등 가격이 상승한 시설 채소에 대해 조기 재정식 및 약제를 지원한다. 또한 침수·일조량 부족 등으로 출하량이 감소한 상추· 애호박·오이·깻잎 등의 농산물에 대해서 출하 장려금도 지원될 예정이며, 해당 채소들에 대한 조기출하 유도 및 도매시장 반입량 확대 등의 정책들도 실시된다.

이어 농림축산식품부는 여름철 폭염으로 인해 생산이 감소되어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배추·무 등의 가격을 안정 시키고자, 비축물량 적기 방출 밎 시장 공급 지원 정책 등을 실시한다.

마지막으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축산업계에 대한 지원도 실시한다. 해당 지원은 ▲병아리 500만 마리 추가 공급 ▲계열업체 추가 입식 지원을 통한 병아리 공급 확대 ▲육계 수급 안정을 위한 하반기 할당관세 물량 조기·추가 도입 등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한편 농림축산식품부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지원정책도 실시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메주 가격이 급등한 품목을 선정해 1주일간 1인 1만 원 한도로 할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매주 선정된 할인 품목은 농식품 정보누리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농촌진흥청이  폭우·폭염 후 벼 안정생산 재배 요령을 공개했다.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이 폭우·폭염 후 벼 안정생산 재배 요령을 공개했다.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폭우·폭염기간 내 벼 안정생산 요령 공개

농촌진흥청이 지난달 31일 폭우·폭염 후 벼 안정생산 재배 요령에 대해 설명했다.

농촌진흥청은 잦은 비와 불볕더위로 벼 생육 불량이 우려된다며, 이에 안정적으로 벼를 재배하기 위한 관리와 병 방제 방법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먼저 농촌 진흥청은 폭우 관련 벼 재배 관리 방법에 대해, 벼가 물에 잠기면 가능한 한 빨리 물을 빼고 맑은 물을 흘려 잎에 묻은 오물을 씻어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래야만 광합성 능력 회복 속도와 뿌리 활력을 높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농촌 진흥청은 폭염 후 벼 관리 방식에 대해선 고온 피해를 막으려면 물을 깊게 대 증발산을 통해 식물체 온도를 낮추고, 관개용수가 충분한 경우 물 흘러대기를 계속해 물 온도를 떨어뜨려야 한다고 전달했다.

장재기 농촌진흥청 작발재배생리과 과장은 “병 발생을 살펴 제때 방제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