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미분양 주택 4만 1600여 가구 집계… 전년比 두배 ‘껑충’
2023년 건설 리스크 ‘매우 심각’…줄도산·부도 위기 문제 제기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은 4만 1600여 가구로 집계됐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은 4만 1600여 가구로 집계됐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건설사들이 여기저기 몸살을 앓고 있다. 앞서 건설사들이 금리가 낮을 때 수요를 고려하지 않고 여기저기 아파트를 지었지만 현재 부쩍 뛴 대출금리 부담에 시민들의 매수심리가 ‘뚝’ 떨어졌기 때문이다.

최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올렸다. 미국의 금리 인상 속도조절, 또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지난달 0.5% 포인트 인상보다는 그 폭이 줄었지만 올들어 여섯번이나 금리를 올려 이미 연초에 비해 이자가 너무 비싸진 상황이다.

현재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국 미분양 주택은 4만 1600여 가구로 집계됐다. 지난 2021년 말보다 두 배 이상 늘었으며, 문제는 이렇게 공가가 늘어나수록 자금 동원 능력이 부족한 지역의 중소 건설사들이 2023년 줄도산 부도 위기에 빠질 수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0일 창원 종합건설업체 동원건설산업이 22억원의 어음을 결제하지 못해 최종 부도 처리됐다. 프로젝트파이낸싱(PF) 자금 시장 경색 등 유동성 위기를 끝내 극복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몸집 큰 대형사들은 비교적 탄탄한 재무 구조와 여유 있는 현금을 끌어당겨 위기를 당장에는 돌파할 수 있지만 그렇게 전망이 좋은 편은 아니다. 대형 건설사들도 PF를 통해 분리된 사업체로부터 자금을 조달받기 때문에 영업이익을 내지 못하면 줄 도산으로 이어지는 직격탄을 맞기 때문이다.

익명의 건설사 관계자는 “오죽하면 분양값을 깎아주겠냐? 그런데 그렇게 분양가를 내려도 시민들이 거들떠도 안 본다”면서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미 이름만 들어도 알만한 ○○건설사의 경우 내년에 부도가 임박했다는 소문이 업계와 증권가에 퍼지고 있는 상황이며, 미분양 물량이 급증하면서 건설사들이 곡소리들을 낼 것이라는 분위기다.

현재 고물가·고금리 현상이 경제 곳곳에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가장 타격을 받고 있는 곳은 부동산 현장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현실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중소형 건설사들의 경우 내년 상반기 회사채가 만기 도래하고 금리 인상까지 겹치면서 부도 부도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레고랜드 PF 부실로 인해 부도가 임박한 건설사도 있다는 후문이다. 

소비자경제신문 유경수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