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약 대체로 건강보험 재정에 1624억원 기여
한국 제약사가 개발한 복합신약 중 독보적 기록

한미약품은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가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사진=한미약품 제공)
한미약품 ‘아모잘탄패밀리’(사진=한미약품 제공)

[소비자경제신문 박은숙 기자] 한미약품은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패밀리’가 올해 매출 10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발매 10년만에 달성한 성과다.

‘아모잘탄패밀리’는 고혈압치료 복합신약 ‘아모잘탄’과 아모잘탄에 각각 한 가지씩 성분을 더한 3제 복합신약 ‘아모잘탄큐’, ‘아모잘탄플러스’ 3종이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아모잘탄패밀리’가 보험약가 기준 도매업체와 약국 출하 매출액 1021억원을 달성했다. ‘아모잘탄’이 751억원, ‘아모잘탄플러스’가 197억원, ‘아모잘탄큐’가 73억원이다. 원외처방액 기준인 유비스트로에 따르면 ‘아모잘탄패밀리’는 실제로 980억원 넘게 달성한다고 예상했다.

‘아모잘탄’은 한미약품이 세계 최초로 해당 성분을 복합해 개발한 치료제로 2009년 출시됐다. 정부로부터 '개량신약'으로 허가받은 최초의 약이기도 하다.

10년간 처방된 아모잘탄패밀리 브랜드의 알약수는 8억5101만 정이고 누적 복용 환자는 110만 명이다.

더불어 아모잘탄은 사회적 비용 절감에도 공헌하고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아모잘탄이 수입약을 대체해 건강보험 재정에 기여한 누적액은 1624억원에 달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특히 아모잘탄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처방되는 전문의약품 상위 10개 제품에 한미약품의 로수젯과 함께 한국 제약회사가 개발한 제품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 전 세계 45개 특허출원…국내·외 신뢰성 확보

아모잘탄에는 한미약품의 제제기술이 집약되고 우종수 한미약품 대표이사 사장이 개발 전 과정을 주도했다.

아울러 아모잘탄은 근거중심 데이터를 통해 국내·외 의료진들의 신뢰를 두텁게 받고 있다. 내는 물론 미국과 일본 등 주요 선진국 45개국에서 특허를 출원하고 획득했다. 출시 이후에도 2기 고혈압 환자 초기 요법 적응증을 획득하고 제형의 크기를 축소, 국내 최초 친환경공법의 낱알 식별 레이저 인쇄 등을 도입했다.

‘아모잘탄’은 ‘코자XQ’라는 브랜드로 MSD를 통해 전 세계 약 50여 개 국가에 진출했다. 이는 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의약품을 글로벌 다국적사가 재판매한 최초의 사례다.

이밖에 ‘아모잘탄플러스’와 ‘아모잘탄큐’가 중남미 시장에도 국내 최초로 진출했다. 멕시코 제약기업인 실라네스와 계약 후 내년부터 본격적인 시판허가를 위한 준비에 들어간다. 중남미 시장뿐만 아니라 중국 진출을 위한 아모잘탄의 임상 2·3상을 올해부터 진행 중이다.

박명희 한미약품 마케팅사업부 전무이사는 “아모잘탄은 매출 1000억이라는 숫자보다, 꾸준히 의료진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제품이 되도록 노력해왔다”며 “아모잘탄의 오리지널리티와 임상적 근거가 국내외 큰 사랑을 받아 이러한 성과를 이뤘다”고 말했다.

우종수 한미약품 사장은 “한미약품만의 자체기술로 후속 연구를 활발히 진행해 아모잘탄패밀리가 10년, 20년을 넘어 한미약품의 대표제품으로 의료진의 사랑을 받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