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직원이 사회적 약자 대상 불법 다단계 영업
“현직 지점장이다” 속이고 다단계 투자 권유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 사진)의 지점장이라고 밝힌 은행 직원이 한 대리기사를 단계업체 투자에 끌어들였던 사실이 본지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영업으로 유행 업종과 첨단 금융기법을 빙자해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한다며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기행각이 다단계 투자로 인한 피해가 최신 계속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사진=소비자경제DB)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 사진)의 지점장이라고 밝힌 은행 직원이 한 대리기사를 다단계업체 투자에 끌어들였던 사실이 본지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은 영업으로 유행 업종과 첨단 금융기법을 빙자해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한다며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기행각이 다단계 투자로 인한 피해가 최신 계속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사진=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신문 송승환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 서울 용산 한남동센터에서 근무 중인 직원이 ‘고수익 보장’이나 ‘재택 부업’ 등을 미끼로 다단계 투자를 시킨 것으로 <소비자경제> 취재 결과 드러나 금융당국의 단속에 구멍이 뚫린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대리운전기사 A씨는 지인이 소개한 B은행원(당시 IBK기업은행 준법지원부 교수)으로부터 “‘퓨처넷’이라는 회사에 투자하면 월 수익 20% 이상이 보장된다”며 투자를 권유받았다.

◇제1금융권 신뢰 미끼로 현직 은행원 다단계 투자자 모집 

A씨의 주장에 따르면 “IBK기업은행 지점장”이라는 B씨의 말을 믿고 200만원을 그의 은행계좌로 입금했고, 추가로 600만원은 현금으로 건네는 등 모두 800만원을 투자했다. 그러나 B씨를 통해 전달한 다단계 투자금은 이렇다 할 수익이 전혀 없었다.

급기야 A씨는 현직 은행직원의 권유와 신뢰에 속아 투자를 잘못했다는 판단에 B씨에게 자금 회수를 요구했지만 투자금 반환은 어렵다는 말만 되돌아 왔다. 이후 A씨는 다단계 투자 피해 사실을 <소비자경제>를 통해 제보했고, 취재진은 은행직원 B씨에 대해 피해 사실이 있는지 확인했다.

그러나 은행직원 B씨는 “A씨에게 ‘퓨처넷’이라는 회사에 투자를 권유한 사실이 있지만, A씨가 스스로 결정한 사항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B씨는 “‘퓨처넷’(다단계 업체)은 앞으로 발전 가능성 있는 회사”라고 소개했다.

IBK기업은행 본점 준법지원부에서 교수까지 했던 B씨는 현재 은행에서 여신업무 관련 모니터링을 맡고 있다.

취재진이 피해여부를 파악하는 과정에서 당초 “다단계 투자 권유가 문제될 것이 없다”고 밝혔던 B씨는 지난 16일 A씨로부터 받았던 투자금을 뒤늦게 돌려주겠다며 현금보관증을 써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한 은행직원의 단순 해프닝으로 볼 수 없는 것이 은행원들의 불법과 준법을 교육하는 부서에서 근무했던 B씨가 다단계 업체 퓨처넷의 투자와 관련해 ‘발전 가능한 회사’라고 밝혔다는 점이다.

은행 본점에서 내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불법과 준법의 기준을 교육하던 B씨가 은행원으로서의 윤리를 저버리고 사리사욕에 대리운전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A씨를 다단계 투자로 유인하는 영업행위를 했다는 것은 은행의 사회적 비판을 자초하는 동시에 드러나지 않은 추가 피해자가 더 있을 것이라는 의혹까지 제기된다.

◇다단계 업체 ‘퓨처넷’은 어떤 회사?

‘퓨처넷’은 국내에 등록되지 않은 외국계 온라인 마케팅 업체로 투자했다가 피해를 봤다는 제보가 잇따라 경찰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과 법조계에 따르면 무등록 다단계 업체인 ‘퓨처넷’과 관련한 제보 및 상담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따라 검·경도 최근 피해자 진술 확보 등 수사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2년 폴란드에서 설립됐다고 알려진 퓨처넷은 크게 두 가지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퓨처 애드프로’, 광고를 볼 수 있고 올릴 수도 있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인데 하루에 광고 10개를 보면 투자금액에 따라 적립금을 쌓아 주는 방식이다. 이러한 다단계 투자는 ‘애드 팩’이라는 단위를 사용하며 한 팩당 50달러(6만 원) 정도로 구매한 팩이 많을수록 수익금도 많아진다.

또 다른 사업 방식인 ‘퓨처넷’은 먼저 자신의 투자금액에 따라 6단계로 나뉘는 회원 등급을 부여받은 후 추가 회원과 투자금액을 모아오는 만큼 수당을 더 받게 된다. 본인 등급이 높을수록 수당액 책정비율은 더 커진다.

신규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는 다단계 방식이다. 많은 회원을 모집할수록 수당이 늘어나다 보니 대학교수나 공무원, 은행원, 전문가 등을 사칭해 회원을 끌어모으는 경우도 많다.

문제는 수익금을 받기가 쉽지 않다는 것. 상위 등급에 있는 사업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보장한다며 광고 팩 추가 구매를 권유하거나 회사 시스템 변경 등을 이유로 수익금 지급을 미룬다. 수익금을 가상 화폐로 지급하기도 한다.

퓨처넷 피해는 지난 2016년 하반기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가 접수되기 시작했다. 퓨처넷은 국내 사업자로 등록되지 않아 언제부터 얼마나 많은 돈이 투자됐는지, 또 돈이 어디로 흘러갔는지 가늠하기 힘든 상황이다.

◇금감원 “소비자 현혹하는 사기행각”

이번 사건과 관련해 IBK기업은행 관계자는 “개인정보이기 때문에 B씨가 어느 부서에서 근무하고 있는지 알려줄 수 없다”며 “이번 사건에 대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개인간의 금전거래일 뿐”라며 “IBK기업은행과는 관련성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다단계 투자영업은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차등 지급한다. 투자자가 다른 사람을 계속 끌어들이는 다단계 방식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초기엔 신규 가입자의 돈으로 수익금을 ‘돌려막기’하다 추가 모집이 어려워지면 대부분 잠적하고 있다”며 “영업으로 유행 업종과 첨단 금융기법을 빙자해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한다며 소비자를 현혹하는 사기행각이 다단계 투자로 인한 피해가 최신 계속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밝혔다.  

공정거래위원회 심판관리관을 지낸 송하성 전 경기대 교수(한국공공정책학회 회장)는 “현직 은행원이 투자 수익을 보장한다며 투자자를 속이고 유인해 돈을 챙겼다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 등에 해당된다”며 “서민을 울리는 각종 경제범죄가 걷잡을 수 없이 불어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보다 체계적인 수사시스템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불법 다단계판매 사기는 대체로 투자자가 다른 투자자를 끌어들이면 수수료를 주는 다단계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IBK기업은행의 신뢰를 미끼로 다단계 투자 유도 피해사례가 발생했다는 것은 제1금융권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음을 방증하는 것이다.

이러한 다단계 사기 피해자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회적 약자들이 대부분이고, 불법 다단계사업자들의 꼬임에 빠져 건전한 인간관계를 파괴하고 가정파탄까지 초래하는 등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다는 점에서 금융당국의 철저한 단속과 사법조치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