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시장 치적 위한 ‘혈세 강탈’…

부산 소재 국책금융기관 노조가 부산금융중심지 10주년 세미나가 열리는 행사장에서 항의 시위를 펼쳤다.

[소비자경제신문 권지연 기자] 부산시가 금융중심지 지정 10주년을 맞아 추진하겠다고 밝힌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설립이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금융산업 산별노조로 구성된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부산시가 부산 소재 국책금융기관들에게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설립비용을 출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해당 계획의 백지화를 요구한다고 15일 밝혔다.

한국거래소 등 BIFC 입주 금융기관에 따르면 부산시는 전날 국책금융기관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설립을 위한 출연금 24억원을 요구한 것으로 파악됐다.

설립예산 34억원 중 부산시가 10억원을 부담하고, 70%에 해당하는 24억원을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자산관리공사, 기술보증기금, BNK부산은행, 주택금융공사 등 기관들에 나눠 출연하도록 요청한 것이다.

공동투쟁본부는 “이는 오거돈 부시시장의 치적을 위한 불필요한 사업에 근거도 없이 국민의 세금을 털어 쓰겠다는 혈세 강탈”이라며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은 기능과 권한이 불분명해 금융중심지 사업의 표류를 감추기 위한 전시 행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부산시장은 지난해 11월 금융감독원의 부산 이전을 여권 지도부에 요구한 이후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어중간한 기관들’로는 안된다”며 부산 소재 국책금융기관을 폄하하는 발언으로 금융기관 내부 구성원들의 불만을 키웠다.

본부는 “부산 소재 국책금융기관 노동자들은 매년 부산시에 200억원 이상의 세금을 납부하며 부산시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면서 “오거돈 시장이 부산 국책금융기관들에 대한 위선적인 태도와 시선을 바꾸지 않는 이상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상호 협조적인 정책 추진은 불가능하다”고 경고했다.

한편, 부산 소재 국책금융기관 노조는 이날 오전 ‘부산금융중심지 10주년 세미나’가 열리는 BIFC에서 항의 시위를 펼쳤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