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 안정화까지 백화점 받쳐주는 그림 지속”

(소비자경제 DB)
(소비자경제 DB)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현대백화점이 다소 아쉬운 면세점 실적에도 본업경쟁력을 훼손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투자증권 허나래 연구원은 8일 “현대백화점의 4분기 영업이익은 987억원으로 기대치 1106억원 보다 11% 하회했다”면서도 “본업인 백화점이 탄탄한데다 영업이익이 기대치를 밑돈 이유가 초기 면세점 오픈비용과 적자 때문이어서 본업 경쟁력 훼손을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분석했다.  

허 연구원은 “면세점 적자 256억원 중 일회성 광고비용은 15억원 수준이며 이외 적자는 아직 매출이 유의미한 수준에 도달하지 못해 고정비를 상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면세점 사업 극초기이고 따이공을 대상으로 한 프로모션이 강남권 면세점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진행 중인 만큼 2019년 면세점 가이던스는 적자 400억원 수준을 유지한다”고 언급했다. 

허 연구원은 또 “백화점에서 광고판촉비 절감 여력이 있고 1월 선물 매출을 제외하고도 기존점 매출증가율이 2.3%를 기록한 만큼 면세점 안정화까지는 백화점에서 받쳐주는 그림이 지속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현대백화점은 4분기에 명품군 매출이 10%, 가전을 포함한 리빙 매출이 6% 증가, 롱패딩을 포함한 아동스포츠 매출이 9% 늘어 계절 특수도 함께 누렸으며 올해도 명품, 리빙, 식품, 아동스포츠군이 매출 증가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른 설날 영향으로 선물 매출까지 포함한 기존점 매출증가율은 9%를 기록했다”고 평가했다. 

뿐만 아니라 “면세점 역시 1월 일 매출이 4분기 12억원 대비 30%이상 증가한 16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고, 3월 프라다, 5월 까르띠에 등 예정된 명품 브랜드 입점이 마무리되면 연간 목표 매출 6,000억원은 무리 없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아울러 “11월 면세점 개장 이후 수수료율 경쟁, 중국 전자상거래법 시행 등 우려가 많았다”면서 “그러나 비수기인 1월에도 면세점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고, 럭셔리 브랜드 입점을 비롯해 물량 증가에 따른 이익률 개선도 가능한 만큼 면세점은 앞으로 개선될 일만 남았다”면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5만원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