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산업노조, 전국 주요 대형마트 노동자 1만100여명 설문

[소비자경제 최빛나 기자] 대형마트 노동자의 과중한 육체노동을 개선하기 위해 물품 박스 중량 제한과 앉아서 일할 권리 보장이 가장 시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조는 29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에서 마트 여성 노동자의 노동실태와 쉴 권리 찾기 토론회를 열고, 지난해 10월 전국 주요 대형마트 노동자 1만136명을 대상으로 한 온·오프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참여자 중 93.4%가 여성이었다. 전체 설문 참여자의 평균 연령은 49.7세였다.
   
이들은 유통업 대형마트의 과중한 육체노동 개선을 위해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 묻는 말에 '입고 물품의 박스 중량 제한'(39.3%)을 가장 많이 꼽았다.
   
또, 앉아서 일할 권리 보장(27.5%), 적정 높이로 진열대 교체(14.4%), 계산대 등 한쪽으로 일하는 작업대 설치(10.0%) 등 순이었다.
   
마트 노동자들은 쉴 권리 보장을 위해서는 의무휴업 확대(32.6%), 적정인원 충원(25.0%), 휴게시간 보장·확대(21.8%), 충분한 휴게 공간 확충·휴게시설 개선(19.9%)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히 의무휴업 확대는 고용 불안과 노동 조건 등이 열악한 비직영점 노동자(39.5%)와 간접고용 비정규직 노동자(37.9%) 사이에서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마트 노동자들이 업무 현장에서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데도 그 실태가 정확하게 파악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이윤근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소장은 "국내 근골격계질환자는 전체 업무상 질환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해 안전 보건상 가장 중요한 문제로 꼽힌다"며 "선진국과 비교할 때 저평가되고 있어 향후 더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특히 마트 노동자 같은 비정형화한 작업자들이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이나 그 실태는 거의 파악되지 않았다"며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