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소비자경제신문=권지연 기자] IBK기업은행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비정규직 없는 은행이 될 것이란 기대 속에 관심이 쏠리고 있지만 사실상 노동자들 간의 보이지 않는 계급논란은 사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14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IBK기업은행은 최근 금융당국으로부터 비정규직을 편입하는 인력 자회사 설립에 대한 승인을 최종 인가받았다. 

앞서 기업은행은 정부가 발표한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에 따라 지난해 9월 노사와 전문가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정규직 전환을 추진한 결과 올 해 7월 이사회를 열어 자회사 설립안을 의결했다. 

새로 설립되는 인력 자회사인 IBK서비스(가안)는 자본금 30억 원 규모로 기업은행이 100% 출자하는 방식이며 정규직 전환 대상은 미화·사무보조·조리·운전·시설관리·경비 등 6개 직군의 약 2000여 명이다. 2000여 명의 대상자 중 시설관리·본점경비 인력 약350명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면서 고용 승계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 고용을 하려는 의지가 있는 것인데 법인 설립을 한 후 고용승계를 원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먼저 계약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직고용만을 원하는 분들과도 지속적으로 대화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은행측이 최종 자회사설립 안으로 결정한 것은 2000여 명에 달하는 파견·용역 노동자를 직접 고용하기엔 비용 부담이 큰 데가 기존 노조원들의 반발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업은행의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 자회사 설립 안으로 가닥이 잡힌 것은 나기수 노조 위원장이 협상에 나설 당시였는데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반대하는 기존 노조의 반발이 워낙 거셌던 것이 나 위원장의 연임까지 가로막았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자회사 설립이 완전한 정규직 전환이 아니라는 비판이 크지만 기존 노조와의 입장 차가 있어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는 것 같다”면서 “올해 노조 위원장 투표에서 나 후보가 떨어진 것도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에 대한 기존 노조원들의 원망이 컸다고 본다”고 분석했다. 

은행권 최초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을 시도하는 기업은행도 노노 갈등 문제가 풀어야 할 큰 숙제인 셈이다. 

한편 같은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도 14일 이사회에서 자회사 방식으로 정규직 전환을 최종 의결했다. 용역 근로자들은 자회사가 아닌 산업은행의 직접 고용을 통한 정규직 전환을 요구해 왔지만 자회사를 통해 정규직화하는 방안으로 최종 확정했다. 산업은행은 내년 상반기 중에 자회사를 설립하고 파견·용역 근로자 정규직화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자회사에 새 노동조합이 설립되더라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에 가입할 수 있을 지도 불투명하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측은 기업은행과 산업은행의 자회사에 새로운 노동조합이 설립되면 전국금융노조 가입이 가능한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논의를 해봐야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