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소비자경제=최민 기자] 구글 직원 수천 명이 일부 임원들의 직장내 성추행과 이를 비호한 회사 측의 대응에 분노해 세계 곳곳에서 동맹파업을 벌였다.

1일(현지시간) CNN·CNBC 등에 따르면 이날 파업은 미국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 본사를 비롯해 뉴욕, 런던, 싱가포르, 베를린, 취리히, 도쿄 등 전 세계 40여 개 지사에서 진행됐다.

시위대는 샌프란시스코의 관광 중심지인  북부 부두거리 엠바카데로 센터에서 "악이 되지 마라" ( Don't Be Evil ),  "시간이 다됐다, 구글" 같은 손팻말을 들고 시위를 벌이면서 여성 직원들에 대한 존중과 여성의 권리를 요구했다.
 
이번 시위는 최근 안드로이드 이동전화 시스템의 창시자이며 구글의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 담당 전 임원인 앤디 루빈이  성적 부적절 행동으로 강제 퇴사당하면서도 무려 9000만달러의 퇴직금을 챙겼다는 뉴욕타임스지의 최근 보도가 나온 뒤  이뤄졌다.
 
루빈은 부하 여직원과 강압적인 성관계를 맺는 등  구글 사 내에서의 성범죄로 조사를 받아왔다.
 
하지만 루빈은 이달들어  혐의를 모두 부인하고 트위터를 통해  "뉴욕 타임스가 구글사의 내 직책과 관련해 부정확한 내용과 지나치게 부풀린 퇴직금을 보도했다"고 비난했다.  그는 모든 혐의를  "악의적인 망신주기 작전" 이라고 규정했다.
 
구글사는 지난 달 25일 48명의 직원들을 지난 2년간의 성추행 혐의로 해고한 사실을 시인했다.  이 들 가운데에는 13명의 간부와 더 높은 임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구글사의 선다 피차이 CEO는 구글사가 직원의 성추행이나 부적절한 성적 행동에 대해 엄격한 처벌을 채택한 이후로는  혐의를 받은 사람 중 누구도 거액 퇴직금을 받은 사람이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1일 집회에서 구글사 직원들은 성추행의 중지 뿐 아니라 회사의 불평등하고 부당한 퇴직금 지급도 이제는 더 이상 하지말 것을 요구했다.
 
한편 구글 본사가 있는 북 캘리포니아의 마운틴 뷰 단지에서도 수백명의 직원들이  구글사가 사내 성추행을 느슨하게 다루는데 대한 불만을 표출하며 이 날 하루 동조 파업을 하면서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사내 성추행 이야기를 아주 오래전부터 듣고 있었다며,  직장이 진정으로 변화하기 위해 회사가 적극적으로 행동을 취하라고 강력히 요구했다.
 
이 날 세계 각지에서 일어난 구글사의 국제 파업에는 아시아, 유럽, 북미 지역 지사의 직원들 수 천명이 일손을 멈추고 참가했다.  샌프란시스코, 베를린, 런던, 뉴욕 , 시카고 , 애틀랜타, 도쿄 ,  인도의 하이델아바드에서도 시위가 진행되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