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이 3일 영국 더 뱅크지가 선정하는 '2017년 글로벌 500대 브랜드'에서 6년 연속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출처=소비자경제DB)
(출처=소비자경제DB)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리딩뱅크 자리를 탈환하기 위해 몸집 부풀리기에 속도를 내고 있는 신한은행이 채용비리 수사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신한은행 채용비리 수사 결과, 지난 4년간 지원자 150명 이상의 점수가 조작되고 고위직 자녀 14명을 특혜채용한 비리 혐의가 드러났다. 

서울동부지금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조용병(68)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 신한은행 전, 현직 임원 7명을 부정 혐의 등으로 기소했다고 31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3년부터 2016년까지 4년간 신한은행 임직원 자녀나 외부에서 청탁받은 지원자 명단을 따로 관리하며 신입 사원 선발 시 우대한 것으로 드러났다. 

부서장 명단에 이름이 오른 지원자들은 채용 단계마다 행장과 부행장이 따로 합격 여부를 결정했고, 그 결과 평가 점수가 D등급에서 A등급으로 수직 상승한 경우도 있었다. 

이런 방식으로 부정합격한 14명 중 대부분이 은행 본부장과 부행장, 계열사 부사장 같은 고위층의 자녀였다. 이는 회사채용 과정을 방해한 업무 방해에 해당된다. 

또 남녀 합격자 성비를 3:1로 맞추기 위해 지원자 점수를 조작한 남녀고용평등법 위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처럼 고위 임원 청탁과 성차별 채용, 명문대 채용 등으로 서류전형이나 면접 과정에서 점수가 바뀌거나 타 지원자와 다른 기준을 적용받은 지원자는 총 154명이나 된다. 

검찰은 점수 조작이 집중된 때 은행장이었던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전 인사 담당 부행장 등 5명 그리고 신한은행 법인을 재판에 넘겼다.  

뿐만 아니라 신한은행이 수사를 대비해 조직적으로 증거를 인멸한 정확도 나왔다. 

31일 kbs단독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검찰이 신한은행의 채용비리를 조사할 당시 3차 조사까지 해지만 2013년도 한 해 특혜 채용 정황만 확인해 공분을 샀다. 그런데 이 배경에 조직적 증거인멸이 있었다는 것이 검찰의 수사 결과라고 kbs는 보도했다. 

검찰이 신한은행 인사부가 채용대행업체에 보낸 공문을 확보했는데, 공문 내용에는 불합격자들의 정보를 모두 지워달라는 요청이 담겼고 해당 자료는 실제로 삭제됐다. 

공문 작성 시점은 다른 은행에 대한 검찰 수사가 한창인 지난해 12월이었습니다.또 채용담당 과장 컴퓨터에 있던 인사 관련 파일을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올해 6월 검찰이 신한은행 압수수색에 나섰을 당시에도 채용 실무자의 업무용 컴퓨터는 이미 복구가 불가능할 정도로 송곳으로 파손된 상태였다는 설명이다. 
검찰은 증거인멸 혐의로 실무자 1명을 불구속 기소하고 윗선이 지시했을 가능성이 크다는데 무게를 두고 있다. 

이번 책임을 인사부장들에게 전가시켜 꼬리자르기로 가서는 안 된다는 목소리도 높다. 

본지 취재진이 신한금융지주로 연락해 입장을 듣고자 했지만 현재까지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