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경 완전포화 예상
-한울원전 77.4%, 고리원전 76.6%
-안전성, 지역수용성 최우선으로 저장시설 대책 마련 필요

(사진=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실)

[소비자경제=장병훈 기자] 국내 원전에서 사용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포화상태가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이하, 산자중기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어기구의원(충남 당진시)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의 포화율이 월성원전 88.3%, 한울원전 77.4%, 고리원전 76.6%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월성원전은 현 추세대로라면 2021년경 완전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은 2016년 7월에 세워진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상 2019년에 완전 포화될 전망이었으나, 지난해 9.12. 경주지진에 따른 가동 중단, 월성1호기 조기폐쇄 등으로 포화시기가 1~2년가량 연장될 수 있을 전망이다. 

월성원전의 경우, 저장시설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2022년경부터는 원전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실)

어기구의원은 지난 2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질문을 통해 이에 대한 정부대책을 질문하였고, 이낙연 국무총리는 “연내 내부준비를 거쳐 내년부터는 공론화 과정에 들어가는 것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어기구의원은 “원전가동을 위해 주민들에게 일방적으로 부담을 강요하는 것은 곤란하다”며, “사용후핵연료 정책 전반에 대한 재검토 과정에서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