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정권 초기 돈 상납으로 불거진 신한사태가 위성호 은행장(사진)의 검찰 소환으로 실체가 드러날지 금융계 시선이 쏠리고 있다.(사진=소비자경제)
MB 정권 초기 돈 상납으로 불거진 신한사태가 위성호 은행장(사진)의 검찰 소환으로 실체가 드러날지 금융계 시선이 쏠리고 있다.(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신문=장병훈 기자] 검찰이 이명박 정부 출범 직전 불거진 ‘남산 3억’사건과 관련, 당시 위성호 신한금융지주 부사장(현 심한은행장)이 사람을 보내 (돈을 전달한 것이 없다고 말하라고) 회유했다고 기록한 문건을 입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사가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금융정의연대는 지난 2017년 2월 1일 서울중앙지검에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을 위증과 위증교사죄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2010년 신한사태 당시 위 사장이 신한금융지주 부사장으로 신한 사태를 기획, 실행했으며 진실을 은폐하기 위해 검찰 조사와 법원에서 위증 및 위증 교사를 했다는 주장이었다. 

검찰은 2012년 열린 공판에서 “사람을 보낸 사실이 없다”고 거짓 증언한 혐의로 고발된 위 행장을 수사하고 있다. 금융정의연대의 고발이 있은 지 1년 6개월 만이다. 

경향신문의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는 위 행장의 위증 혐의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남산 3억원’ 전달자 중 한 명인 송왕섭 전 신한은행장 비서실 부실장(현 신한은행 LA지점장)이 2010년 10월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문건을 확보했다. 

해당 문건에는 “(2010년) 10월13일 오후 8시30분~14일 오전 2시, 14일 오후 9시~15일 0시30분 신한은행 소속 이 모 씨(현 신한은행 센터장)는 위성호 부사장이 보내서 왔다고 하고 이백순 행장이 받은 3억이 정치권에 넘어가 상당히 문제화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얘기함. 조직을 위해서 덮어야 한다고 함. 조직을 위해서 3억을 전달한 적 없다. 검찰에 진술한 것도 하도 심하게 추궁하여 거짓 진술을 하였다고 진술서를 쓰고 해외에 가서 숨어 있으라고 함”이라고 적혀 있다.

이어 “어차피 1, 2, 3 다 나가고 위성호 부사장이 은행장으로 되면 새로 시작하고, (중략) 너가 진술만 잘해주면 새로운 세상에서 너의 미래가 보장되는 거 아니냐고 함”이라고 적시돼 있다. 

‘신한 사태’는 2010년 9월 경영권 다툼 과정에서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신상훈 전 신한지주 사장과 직원 등 7명을 15억 원대 회삿돈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사건이다. 

당시 검찰은 빼돌려졌다는 15억 원 중 용처가 불분명한 3억 원의 행방을 직중 추궁했고 이명박 대통령 출범 직전이었던 2008년 2월,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의 지시를 받은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남산의 한 주차장에서 3억 원을 누군가에게 전달하도록 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당시 3억원이 이 전 대통령의 친 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게 흘러들어갔다는 의혹이 일었지만 검찰은 끝내 돈의 행방을 밝히지 못한 채 수사가 마무리 됐다. 

재판 증인으로 나왔던 전달자 중 1명인 비서실 직원 송모씨는 “3억원이 정치권으로 넘어간 것 같다는 이야기를 들었고 위성호 현 신한은행장으로부터 당분간 숨어 지내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증언했지만 위 행장은 재판에서 이를 모두 부인했다. 

검찰이 이번에는 ‘봐주기 수사’라는 꼬리표를 떼어내고 명명백백히 진상을 밝혀낼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