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자동차 관세·실적하락 등 경영위기 공감

[소비자경제신문=박소희 기자] 현대자동차 노사가 2010년 후 8년 만에 여름휴가 전 임금 및 단체협상 잠정합의안을 통과시켰다.

현대차 노조는 27일 조합원 4만 2046명을 대상으로 올해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수용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를 실시한 결과 2만 6651명(63.39%)이 찬성표를 던져 가결됐다고 밝혔다. 

노사는 앞서 지난 20일 열린 교섭에서 잠정합의안을 이끌어냈다.

잠정합의안의 주요 내용은 기본급 4만5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성과급 및 격려금 250%+280만원, 전통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 등이다.

현대차 노조가 2011년 무파업 이후 최소규모로 부분파업을 진행하고 8년 만에 여름휴가 전 임단협을 통과시킨 건 어려운 경영환경에 대한 노사 간 공감대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상반기 현대차는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로 중국 시장에서 최악의 판매 부진을 겪었던 지난해보다 영업실적이 더욱 악화했다. 현대차는 올 상반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영업이익이 37.1% 감소한 1조 6321억 기록했다.

현대차는 판매량은 증가했지만 환율하락과 고정비 부담으로 인해 실적이 악화했다고 설명했다. 

2분기 실적은 지난 1분기에 비해 개선됐고 중국 시장 판매량 역시 바닥을 찍고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차는 중국에서 올해 상반기 전년 대비 26% 증가한 38만여대를 판매했다. 하지만 아직 사드 이전 판매량에는 미치지 못한 수준이다. 사드 보복이 일어나기 전인 2014년~2016년 상반기 평균 52만 여대를 팔았다. 올 상반기는 72% 수준에 그친 셈이다.

미국 시장 부진도 계속되고 있다. 올해 2분기(4~6월) 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7.1% 감소한 9만 6000대를 팔았다. 

현대차는 "2분기까지 원화가 달러 대비 강세를 보인 데다 국내와 미국 공장의 가동률 조정으로 고정비가 높아진 것이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고 판매 부진을 설명했다. 

더 큰 문제는 미중 무역 분쟁 등 악재가 산적해 있다는 데 있다. 미국 정부는 수입차에 대해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안을 검토하고 있다. 

만약 미국이 한국 자동차에 최고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면 현대·기아차의 관세 부담은 최대 2조원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한국투자증권은 미국이 25% 관세를 부과하면 현대차 영업이익이 49%나 감소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이런 상황에서 현대차가 교섭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파업 등 악수를 두게 되면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국내 경기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귀족노조'라는 비난을 면치 못할 수도 있다. 

국내 완성차 업체의 맏형 격인 현대차가 극적인 양보를 통해 여름휴가 전 임단협을 마무리지음에 따라 기아자동차,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다른 완성차 업체들의 임단협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차 노사는 이날 울산공장 본관에서 임협 타결 조인식을 열고 올해 임금협상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