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 이은지 박사 논문…SNS이용자 177명 분석

(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오아름 기자]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피로감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여성과 20대, 자존감이 낮은 집단에서 SNS를 그만하고 싶다는 의향이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3일 고려대 이은지 박사가 한국HCI학회지에 제출한 ‘SNS를 떠나는 사람들(사용자의 특성과 SNS 피로감 중심으로)’ 논문은 SNS 중단 의향이 큰 인구 구성학적 특성을 이같이 분석했다. 

논문은 SNS 사용자 177명(남성 88명·여성·89명·평균 나이 34.15세)을 대상으로 1~7점 척도로 SNS 중단 의향을 설문 조사했다. 그 결과 여성(4.09)의 SNS 중단 의향이 남성(3.72)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SNS 계정 관리에 더 큰 노력을 들이고 사회적 관계에 집중하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논문은 “엔터테인먼트(오락)의 목적으로 SNS를 이용하는 남성 사용자와 달리 여성 사용자는 온라인상의 사회적 관계에 집중하며 남성보다 더 많은 사진과 프로필 사진을 업데이트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관리부담은 물론 관계부담을 느낄 수 있는 여성의 SNS 이용행태는 SNS 지속사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연령대별로는 40대(3.64)와 30대(3.85)보다 20대(4.23)에게서 중단 의향이 높았다. 이는 20대가 다른 연령대보다 SNS를 더욱 활발하게 사용하기 때문에 그만큼 피로감도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또 자존감(Self-Esteem)이 낮은 집단(4.12)이 높은 집단(3.69)보다 SNS를 그만하고 싶다는 반응이 더 뚜렷했다. 

논문은 “자존감 수준이 낮은 사용자들의 경우 게시물 평가에 대한 두려움과 SNS 피로감을 느끼기에 자존감 수준이 높은 사용자보다 더 강한 SNS 중단 의향을 보였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