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기사 정직원 고용 가격 경쟁...타 업체 "시장질서 혼란"

전주지역 5900원 대리 콜 업체로 손님이 몰리고 있다.(사진=소비자경제)

[소비자경제=권지연 기자] 전주에서 5900원짜리 대리업체가 생겨 논란이다. 한 업체가 최소 1만원 하는 대리 가격을 5900원으로 낮추고 기사들을 정직원으로 고용하며 본격 홍보에 나섰다.

고객들은 좀 더 싼 가격에 대리운전을 이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반기는 입장이다.

전주시민 이영태 씨는 “며칠 전에 저도 이용했어요. 가까운데 갈 때는 1만원이 사실 비싸죠. 그럴거면 차라리 택시타고 가는게 낫잖아요. 대리는 기름값도 내 차 기름으로 가는건데... 5900원이면 부담도 없고 좋죠”라고 환영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새벽시간대에는 5900원 대리운전을 이용하기란 쉽지 않다.  

이씨는 “1시 넘어서는 오래 기다려야 하고 못 타는 경우들이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만큼 사람들이 그 업체로 많이 몰릴 테니까”이라고 했다.

동종업체들은 후발업체가 개인의 이익을 위해 싼 가격에 고객 끌어 모으기 하면서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대를 역행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도 쇄도한다.

전주에서 10년째 대리기사로 일하고 있다는 임이일(가명) 씨는 “지금까지 이런데들이 한 두곳이 아니었어요. 나중에는 다 가격올리고 대리기사만 혹사시킬 거라니까요” 라고 다소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해당 업체 이무형 대표는 후발업체가 아니며 손님과 기사, 모두를 위한 일이라며 반박했다. 실제로 해당 업체 대표는 15년간 대리운전콜센터를 운영해 온 경력이 있다.

이 대표는 “15년 운영하다 1년 쉬고 작년에 다시 오픈한건데 후발업체라뇨. 외곽지역에는 기사들이 안 가려고 해요. 역 콜이 발생하지 않으니까. 그런 게 다 캔슬로 이어지거든요. 그런데 그런 곳에 사는 분들이 대부분 여유 있는 분들은 아니잖아요"라고 대리운전 비용을 낮춘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이래저래 기사도 손님에게 더 친절할 수 있고 전주의 경우 콜센터가 30%를 가져가요. 만원이면 기사들이 7천원 가져가는 거에요. 저희는 5600원에서 수수료를 300원만 떼거든요. 전화비며 이것저것 생각하면 실상 급여 차이가 그렇게 많이 안나요”라고 지적했다.

해당업체는 현재 대리기사 50명을 정 직원으로 고용했다. 4대 보험에 모두 가입시키는 조건에 급여는 6시간 근무 시 150만원, 8시간 근무 시 200만원이다.

이 대표는 대리기사들이 대부분 투잡인데다가 의외로 4대 보험 가입을 원치 않아서 생각했던 것과 다른 어려움이 있지만 사업장을 사회적 기업으로 성장시킨다는 계획이다.

대리운전기사 3년차인 이민혁(23세) 씨는 한 달 전 이 업체에 입사했다. 프리로 뛸 때보다는 안정감 있게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씨의 설명이다.

이씨는 “프리로 뛸 때는 시간 싸움이니까요. 무리해서 태우고 위험하게 운전하고 그래야 수입을 맞출 수가 있었어요. 외진 곳은 안가고... 그런데 안전에도 더 신경 쓸 수 있고. 저는 좋은 것 같아요. 특히 취객하고 싸움이 나도 전에는 혼자 다 처리해야 했는데 이제는 회사에 연락하면 매뉴얼대로 처리해 주니까 그런 점이 좋죠.”

대리기사들은 자영업자, 이른바 특수고용직에 해당된다. 이 때문에 노조할 권리는 커녕 산재보상도 적용받지 못한다. 업체로부터 부당한 처우를 받아도 부당노동행위로 업체를 제소하지 못한다. 노동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열심히 뛰는 대리기사들에게 복지 혜택을 주겠다며 2015년 전주대리운전협동조합을 설립한 바 있다. 도착지 공개, 보험 단일화, 수수료 인하, 패널티 철폐 등을 이루고 형편이 어느 나아지면 대리운전기사들을 위한 쉼터, 가족 애경사, 장학금, 4대 보험 등 복지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처음 포부와는 달리 유명무실해지고 말았다.

최근 정부가 택배기사 노동조합을 합법화하자, 다른 특수고용직들도 노조를 인정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대표적으로 대리운전기사들의 요구가 거세다. 현재 전국대리운전노조대구지부(지부장 황창현)에는 대리기사 1백여 명이 조합원으로 가입했다.

전주시 한 업체의 시도가 시장을 어지럽히는 개인적 욕심이 될지, 시장을 안정시키고 대리기사들의 권리를 지켜주는 대안이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