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일자리 창출 기대 어렵고…창업 벤처·중기가 핵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 후 열린 혁신성장 활성화방안 관계부처 합동브리핑에서 발표문을 낭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소비자경제=민병태 기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혁신성장(대책)의 첫 번째로 내놓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은 일자리 대책”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 2일 열린 확대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과 관련한간담회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2012~2014년 조사 결과 당시 생겨난 일자리의 90%는 신생기업에서 나왔고, 20% 정도는 창업한 지 5년 미만 기업에서 생겼다”며 말했다.

이에 앞서 정부는 앞으로 3년간 30조원을 공급해 기술혁신형 창업기업을 육성하고,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 비과세 특례를 11년 만에 부활하는 내용을 담은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 정책과제인 혁신성장 추진전략 중 첫 번째 대책이다.

이에 대해 김 부총리는 “혁신은 사회와 경제 모든 분야에서 생산성과 효율을 높여서 결국은 경제의 성장잠재력, 파이를 키우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같은 혁신은 단순히 신성장 산업뿐 아니라 제조업이나 서비스업,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혁신창업기업 등 모든 산업과 지역을 아우르는 개념이라는 게 김 부총리의 설명이다. 

아울러 김 부총리는 오는 5일 발표예정인 최저임금 재정지원 방안과 일명 일자리 안정자금 시행방안에 대해서도 “내년 최저임금(인상 적용) 전에 일부에서 미리 해고할 움직임이 보인다고 한다”며 “30인 미만을 대상으로 할건지, 30인 이상을 하더라도 특별한 업종이 포함되는지 등 정부 지원 계획을 (명확히) 알리는 게 가장 큰 목적”이라고 언급했다. 

이 외에도 김 부총리는 4분기 성장 전망에 대해서는 “추석 연휴가 10월에 있어 수출을 걱정했는데 7.1% 증가로 (증가율이) 잘 나왔다”며 “4분기에는 재정집행을 더 강화하겠다. 그동안 예산 불용률이 3.2%였는데 올해는 2%대 중반으로 낮추려고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