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심각 단계’에 준한 방역 실시

(사진=픽사베이)

[소비자경제=장은주 기자] 다가오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정부가 AI 특별 방역을 실시하고 24시간 비상 체제에 돌입한다.

정부는 지난 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장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AI·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선제적 대응방안’을 확정하고 내년 2월 평창 올림픽 개최에 대비해 오는 10월부터 특별방역을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는 9월말까지 AI 검사 체계를 구축할 전망이다. 방역취약 농가 별로 지자체 전담공무원을 지정해 월 1회 이상 집중적으로 점검하고, 전업규모의 산란계·토종닭·오리 2498호에 대해 일일이 유선확인 절차를 거친다. 또 가금류에 대해 출하전 검사, 도축장에서 매일 검사를 실시한다.

특히 10월부터 평창동계올림픽을 대비해 AI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심각 단계’에 준한 방역을 실시해 AI 발생을 사전에 차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AI 검사시스템 마련 등 상시 예방 체계를 구축하고 가금농장 및 취급시설에 대한 정기검진을 강화하고 가금과 야생조류에 대한 검사를 철저히 실시한다.

또 범부처 R&D 종합대책을 마련해 AI 발생할 경우 확산 방지와 살처분 최소화를 위한 긴급백신 접종체계를 사전에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 총리는 “AI와 구제역 발생은 올림픽 성과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며 “선제적으로 물샐 틈 없이 대처해야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에 이바지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